[인물] 의학의 초석들에 대해서...

등록일 2002.10.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우리 나라와 중국의 의학의 초석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보시고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으시구,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⑴신농(神農)
⑵편작(扁鵲)
⑶화타(華타)
⑷허준(許浚)
⑸이제마(李濟馬)

본문내용

그가 어떻게 의관이 되었는지는 분명히 알 수 없으나, 아마도 취재( 取才:과거 이외에 인재를 뽑기 위해 실시한 특별 채용 시험으로 예조에서 실시)에 합격하여 의관이 된 듯하다.

선조 7년(1575년) 내의원(內醫院: 왕을 비롯한 궁중의 왕족과 대신 의 치료를 담당하던 국가 최고 의료 기관)에서 근무하기 시작하였으며, 많은 공적을 세워 서자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 승진을 거듭하였다. 선조 39년에는 의관(醫官) 출신으로 가장 높은 숭록대부 (崇祿大夫:종1품)에 봉해졌으며, 죽은 후에 보국숭록대부(輔國崇祿大夫:정1품)에 추증(追贈)되어 우리 나라 의관으로 최고의 지위에 올랐다.

1592년부터 1595년까지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국토는 황폐해지고 백성들은 기아와 질병으로 허덕였으며, 나라에서 많은 약초들이 생산되는 데도 사람들이 알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약초를 민간에서 부르는 이름으로 분류하고 글로 써서 백성들로 하여금 알기 쉽게 하라는 왕 의 명령에 의해, 허준은 선조 29년(1596년) 양예수....(생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