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조직의 변천

등록일 2002.10.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중앙 교육행정 조직의 변천 과정
2. 지방 교육행정 조직의 변천 과정

본문내용

1. 중앙 교육행정 조직의 변천 과정
교육부는 정권이 바뀜에 따라 그 정권이 지향하는 교육시책과 그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편제가 조금씩 변하여 왔다. 해방 이후 우리 나라 교육부(문교부) 직제의 개정만 해도 40여 차례가 넘는다. 그러나 기본 성격이나 기능은 거의 변함이 없이 중앙집권형를 고수해 왔다.
1) 해방 이후 미군정시대
해방 이후 우리의 실정에 맞는 교육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교육계의 인사들로 '한국교육위원회' 및 '중앙교육계획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문제 전반에 걸쳐 중요한 문제를 심의. 결정하였다 그리고 1946년 미군정부에 의해 해방 당시의 학무국이 문교부로 승격·개편되었다.
2) 제 1 공화국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문교부가 중앙 정부기관의 일부분으로 교육, 기술, 예술, 체육, 기타 문화전반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게 되어 문교부 조직의 기본 골격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별첨자료 참고) 한편 1955년 2월 7일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문교부는 교육, 과학, 기술, 예술, 체육, 출판, 저작권, 영화검열 기타 문화행정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게 되었다. 동년 2월 에는 기구를 대폭 개편하여 문교부 조직은 5국 16과가 되었고, 보통교육국, 고등교육국, 기술교육국에 각각 장학관을 배치하여 교육의 지도, 조사 및 감독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