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오타쿠적인 가치에 대한 재해석

등록일 2002.10.30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오타쿠와 매니아, 그리고 팬
3. 일본의 오타쿠, 한국의 오타쿠
4. 오타쿠가 오타쿠이기 힘든 이유
4. 오타쿠가 가진 경제적인 가능성
5. 오타쿠가 가진 사회적인 가능성
6. 오타쿠가 가진 문화적인 가능성
7.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먼저 이 글은 당신이 '오타쿠'라는 단어를 한번이라도 들어본 적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시작한다. 이제 '오타쿠'란 단어를 듣는 것은 그리 희귀한 일이 되지 않을 정도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한국사회에서는 '일본에서 유래한 단어고, 어딘가 한 분야에 미친 듯이 집착하는 사람'을 뜻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경향이 강하다. 그런데 오타쿠란 말이 처음 생겼을 때도 그러했을까? 오타쿠에 대해서 깊게 한번 들어가보자.

① 어원 : 오타쿠란 특정한 고유명사나 일반명사로부터 유래된 단어가 아니다. '초시공요새 마크로스'란 작품에서 히로인인 린 민메이가 주인공 이치죠 히카루에게 말한 대사중의 한 대목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이것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보통의 노력형의 다른 주인공들과는 달리, 둘 다 왕자와 공주형인 이 두 사람이 서로를 오타쿠라고 부름으로서 다른 애니메이션 열성팬들에게 '서로를 존중하는 의미'로서 받아들여졌다. 최초의 의미는 '우상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고 있다.

② 의미의 왜곡 : 1989년 고베에서 4명의 유아가 연쇄적으로 살해당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그때 일본 매스컴이 범인인 M군의 방을 취재하면서 '오타쿠식 범죄'라는 말을 쓰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왜곡된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했다.

③ 단어적 의미 : 애초에 마크로스에서 언급된 오타쿠의 의미는 새로이 창조된 신조어로서 オタク로 쓰여졌다. 그러나 ②의 사건이 발생한 이후부터 애초의 의미인 オタク가 아닌 お宅로 받아들여졌다. お宅는 당신·댁을 뜻하는 이인칭 대명사인데(indoor의 의미), オタク가 お宅로 받아들여지면서 애초의 '처음 만난 사람에게 실례가 되지 않기 위한 호칭'이란 사회적 요소가 빠져버린 채,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집에 틀어박혀 사는 어둡고 사교성 없는 사람들'이란 오해를 낳게되고 이후 후자의 의미가 통속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