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문화] 중동의 새로운 이해 요약-간추린 중동의 역사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이슬람 이전시대
2. 이슬람시대
3. 근대 이후

본문내용

삼대 인류문명의 근원지이며 세계 경제문제의 민감한 원인제공을 하는 지역이지만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문화의 이방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동을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 종합적으로 다루어 기존의 오해와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간추린 중동의 역사

1. 이슬람 이전시대

아랍세계는 세계고대 발생지이다. 아라비아 반도의 역사는 셈부족의 시대까지 5,000여년 이상 거슬러 올라간다. '아랍(Arab)'은 사막거주자들을 지칭하는 셈어용어이다. 이 셈계열 족들의 집단 거주는 예멘에서 최초로 알려졌다. B.C 3,500년에 이 곳으로부터 이주가 시작되엇다.

첫째 이주는 홍해안을 따라 입트로 이루어 졌으며, 그 곳에서 햄족(the Hamites)들과 뒤 섞였다. B.C 3,188년에 메네스왕은 상·하 이집트를 통합하였으며, 이집트 파라오 시대를 불러왔다. 파라오 시대는 알렉산더 대왕의 원정으로 마감을 하였다.
다른 이주는 아랍안을 따라 이루어졌다.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계곡 메소포타미아까지 이루어졌으며,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성서가 말하는 예덴동산으로 알려진 곳이다.
여기에서 셈족들은 수메라인들과 섞였으며, 이들은 바밀론인들이 되는 것이다. 수메라인들은 서체를 발명하기도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