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철학사상] 대학1 : 수신에서 평천하로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삼강령
2. 팔조목

본문내용

1. 삼강령 : '대학'의 도는 명덕을 밝힘[명명덕]에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함[신민]에 있으며, 지선에 머무름[지어지선]에 있다.
(주자 주) '대학'은 대인의 학문이다.
( 참고. 대학의 교육 대상에 관한 상이한 해석 : 정현, 다산 - 대학은 胄子의 학)
① 명덕 : '명'은 밝힘이다. '명덕'은 사람이 하늘에서 얻은 것으로 비어있고 신령하며 어둡지 않아서 모든 이치를 갖추고 있고 모든 일에 응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기품에 의해 얽매이고 인욕에 의해 가리워지면 때때로 어두워진다. 그러나 그 본체의 밝음은 일찍이 쉬지 않는다. 그러므로 배우는 자는 마땅히 그 발하는 바에 의지하여 마침내 그것을 밝혀서 처음을 회복하여야 한다. 사람이 받은 것으로부터 말하면 '명덕'이라 부르고, 하늘로부터 말하면 '명명'이라 부른다. 지금 사람들은 대부분 흐리멍텅하여, 한결같이 이 명명이 없는 것처럼 한다. 만일 항상 앞에 있는 것을 보는 것처럼 한다면, 늠름하여 감히 방자하게 할 수 없을 것이니, 허다한 도리가 모두 눈앞에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모두 이 명덕을 가지고 있는데, 다만 물욕에 의해 어두워지고 가려져서, 어둡고 막혀있을 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