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정리한거거든요 ^^; 꼬옥 리플달아주세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니체의 '영원회귀사상'은 시간의 반복과 사계절의 순환처럼 자연의 시간은 순환의 고리로 연결되어 영원히 반복된다는 사상으로 신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인간이 현재 겪고 있는 고난은 죽은 후 내세에서 평안한 안식으로 보답 받을 것이라는 기독교적 사상을 뒤엎는 것이었다. 이제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종래의 신에게로의 귀의 대신 유한한 공간에서 살다가 언젠가 다시 자연의 일부분으로 회귀해야만 하는 자유를 '선고'받은 존재가 되었다. 목적 없이 그리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영원히 반복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은 인간을 심한 중압감에 빠뜨리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소설의 주인공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태어나게 되었다.


토마스에게 있어 사랑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에서 오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니체의 영원회귀사상에서도 육체는 비록 자연으로 돌아가지만 영혼은 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토마스는 테레자를 영혼으로 사랑한다. 토마스에게 있어서 사랑은 '그래야만 한다'라는 운명적인 당위성이었다. 테레자가 아무리 자신을 떠나려하고 괴로워하더라도 토마스는 이 '그래야만 하는' 사랑 때문에 테레자를 보낼 수가 없었다. 그리고 이 '그래야만 한다'는 책임의식은 그의 오이디프스에 관한 글의 기고의 철회를 요구받을 때에도 강력하게 작용한다.

참고 자료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6페이지
    나는 이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라는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상당히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내용이 펼쳐질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 애초에 책이라고는 교과서나 만화책정도만 즐겨 읽던 나로서는 그런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
  • [독후감]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고.. 2페이지
    어느 곳에도 정착할 수 없는 사람들, 하나는 무거움으로, 하나는 가벼움으로 살아가려 한다. 하지만 그들의 최후가 보여 주는 것은 무거움도 가벼움도 결국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의 존재는 너무나도 ‘참을 수 없이 가벼운’..
  • [독후감] 밀란 쿤테라의 정체성을 읽고 2페이지
    '사랑'으로 샹탈의 변형된 얼굴에 잃어버린 옛 모습, 잃어버린 정체성을 불어 넣어주려 했던 장-마르크. 결국 샹탈의 정체성은 사랑받고 있다는 감정에 의해 고무되고 일깨워진 셈이다. 쿤데라에 의하면, 여자들은 노화의 정도를 남자..
  • [독후감] 쿤데라를 읽고 4페이지
    삶의 무게와 획일성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외과의사 토마스와 진지한 삶의 자세로 운명적인 사랑을 믿는 여 종업원 출신 테레사, 자신을 둘러싼 정치적·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철저히 자유롭기를 원하는 화가 사비나, 그리고 ..
  • 퍼레이드를 읽고 시학과 담론에 대해 평가하기 3페이지
    이 소설을 자세히 살펴보면 퍼레이드와 유사한 서술방식을 지녔으나 퍼레이드보다는 좀 더 다른 방식의 서술을 가지고 있다. 1인칭 서술자로 다수 출현하는 루드빅은 1, 3, 5, 7부의 화자로서 중심인물로 나오며 각각의 한 번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