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정몽주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삶의 체험과 시적 융화
2. 시인적 역량과 작품의 문학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몽주가 남긴 문학작품은 그 동안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된 『포은집(圃隱集)』으로 비교적 잘 정리되어 있다. 그의 문집을 보면 한시의 경우, 그가 절구(絶句) 등의 소품에서부터 장편 고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을 활용하면서 자신의 정회(情懷)를 유감없이 펼쳐내 보였던 점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 늘 시를 함께 했던 그의 시작 태도에 비추어 볼 때, 지금까지 남아 전하는 작품수가 그리 많은 편이 못 된다. 상당수의 작품들이 역성정변의 과정에 산일(散逸)되어 버렸던 까닭이다. 그래서 현존 작품만으로는 정몽주의 시문학 전체를 논하기에 한계점이 있긴 하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그의 시인적 면모와 역량을 징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삶의 체험과 시적 융화
본관 연일(延日). 자 달가(達可). 호 포은(圃隱). 초명 몽란(夢蘭)·몽룡(夢龍). 시호 문충(文忠). 추밀원지주사 습명의 후손. 증 현관 인수의 증손. 증현관 유(裕)의 손. 운관의 자. 서승 이약(李約)의 서. 정몽주는 1337년 12월 경북 영천군(永川郡) 동우항리에서 출생했다. 그의 연보(年譜)와 행장(行狀)에는 출생 이후 유년기와 수학기에 대한 기록이 매우 간략하게 되어 있다. 다만 처음 이름인 몽란(夢蘭)을 몽룡(夢龍)이라 했다가 관례(冠禮) 후에 몽주(夢周)로 고쳤다는 것과 19세 때 부친상을 당해 3년간 시묘(侍墓)살이를 했다는 내용이 있는 정도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