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이해] 군담소설의 작자층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잘 쓰세여

목차

1.서론
2.군담소설의 작자층
3.결론
4.논문을 읽고

본문내용

군담소설((軍談小說)이란 임진 병자 양란 이후 발생하여 조선조 후기에 유행했던 한글 소설의 한 유형으로서 군담 즉, 전쟁 이야기가 주된 줄거리가 되는 일련의 소설을 말하며, 허구적 주인공과 허구적 사건을 꾸며낸 작품인 창작군담소설<박씨부인전>, 역사에 실제한 역사적 인물의 활약상을 서술한 작품인 역사군담 소설<임경업전>, 중국 소설을 번역 혹은 번안한 작품들 중에 싸우는 이야기가 중심이 된 작품인 번역군담소설<조웅전>, <옥루몽>등이 있다.
영웅 소설은 인물의 특성과 관련된 용어이나 군담 소설은 군담이라는 소재의 공통성에서 수립된 개념이다. 군담 소설은 특히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사회 전체에 충격을 초래한 전쟁이 작품 속으로 유입된 결과, 작품의 내용까지도 싸우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작품군을 지칭하며, 이러한 점은 군담 소설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고전 소설의 두드러진 경향으로 나타나게 된 사실에서도 확인된다. 특히 이러한 군담 소설들은 방각본으로 출판되고 있는데, <금령전>, <현수문전>, <소대성전>, <장경전>, <조웅전>, <유충렬전>, <양풍운전>, <장풍운전> 등이 그러하고, 더욱이 이러한 작품들은 사장된 작품들의 발굴과 함께 1910년대 이후 활자본으로 간행돼 널리 읽히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