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이해] 시의 이해(발화형식을 통한 시의 화자와 청자의 분류)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시의 이해라는 교양과목에서 한 레포트 입니다...

많이 잘 쓰세여~~

목차

발화 형식을 통한 시의 화자와 청자의 분류
화자 지향의 시
청자 지향의 시
화제 지향의 시

본문내용

발화형식을 통한 시의 화자와 청자의 분류

Roman Jakobson은 발화의 형식의 세 가지로 나눔을 통해서 화자가 중심이 되고 화자를 지향하는 것, 청자가 중심이 되고 청자를 지향하는 것, 메시지가 중심이 되어 화제를 지향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먼저 화자 지향형은 1인칭의 발화로서 감탄과 정조의 양상을 띄며, 청자 지향형은 2인칭 발화로서 명령, 요청, 애원, 질문의 양상을 띈다. 끝으로 화제지향은 탈인칭의 발화로서 사실명시, 정보전달의 목적이 되어, 보고 형식의 양상을 띈다. 이와 같이 화자, 메시지, 청자간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발화 형식과 그 양상을 고찰하고 있다.

화자 --> 메시지 --> 청자(독자) 이와 같이 도식화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적 화자의 대칭 되는 개념이 되는 청자는 시적 화자가 형식적으로 말을 건네는 어떤 인물로 볼 수 있는데, 이도 넓은 의미에서 persona에 속한다. 물론 이 시적 청자는 반드시 독자만은 아니다. 잠재된 독자가 아닌 작품 표면상의 청자로 설정될 수 있는 것이다. N.Frye 시인-작중인물-청자의 관계에서, 서정시는 흔히 청자가 빠지고 시인과 작품만 존재함으로서 청중이 숨어 있거나 숨은 청중이 엿듣는 형식을 취한다고 하였다. Parkin도 시는 함축적 작가와 함축적 청자 사이의 거래이며, 이 거래의 규모와 종류는 제재와 이 제재에 대한 화자의 태도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시인-시적 화자-시적 청자-독자로 세분해 보면 다시 다음과 같이 도식화되어질 수 있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