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아주 작은 차이를 읽고...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어릴 때 내가 받은 사회교육에 의해 여자는 남자 보다 아래에 귀속되어 있다. 그리고 여자는 남자와 동등한 입장이 될 수 업다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학기 초 리포트로 제출을 했듯이 나는 여성운동을 하는 이유와 근거가 말도 안되는 논리라고 생각했다. 25년 전 독일 여성을 모델로 한 이 책에서는 여성들의 성이 이 사회에서 여성들이 억압당하는 도구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나는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도 이러한 슈바르쳐의 의견에 조금도 수긍하거나 동의하는 면이 없었다. 당연히 여성들은 아이를 놓아야 하고 그 아이를 기르는 쪽은 여성이며, 가정 일 또한 여성들의 일이라는 간단하고도 보수적인 한국식 남자들의 논리가 나에게도 깊숙이 스며들어 있었던 것이다. 하기야 나도 여성들과 집안 일에 관해서는 보수적인 남성의 입장임에 분명하다 다른 것도 마찬가지지만.. 여성은 결혼을 해야한다. 결혼을 믿며느리 제로 하든 데릴사위제로 하든 따로 독립해서 두 남녀가 결혼 생활을 하든 결혼은 한다. 여기서부터 여성들은 '창살 속에 갇힌 새'라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나름대로 어느 나라 여성이건 간에 남편의 내조를 잘하는 여성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를 꿈꾼다. 여성들은 보통 집안에서 남편을 내조하며 가정 일에 충실한다. 그것이 현명한 여성의 모습이고 남성과 여성 둘 다가 바라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내가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아주작은차이를읽고 3페이지
    제목만큼이나 아주작은책 이지만 이 조그만한 책이 저에게 가져온 파장은 아주 컷습니다. 책 내용그대로 전유럽을 흔들었을만한 이야기이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고수해왔으며 알아왔던 성에대한 기본 관념을 진지하게 다시생각하게 해준..
  • 아주 작은 차이 독후감 2페이지
    독후감 이 책은 기존에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의 책이라 할 수 있다. 여성의 입장에서 사회적으로 말할 수 없는 부분들을 이제 바뀌어 가는 세상에서는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의 생이 시작..
  • 아주작은차이 6페이지
    교수님께서 첫 시간에 말씀하셨듯이 성에는 관심이 많지만 철학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던 나에게 성과철학이란 어떤 수업일까 궁금한 점도 있었고 전역 후 복학이라 친구가 성만보고 무조건 듣자고 하는 이끌림도 없진 않았다. 먼저 시험이..
  • 아주작은차이 6페이지
    1부 프로토콜 먼저 첫 번째 에피소드들의 주제인 여성의 성생활에 대한 느낌을 서술하겠다. 첫 번째 에피소드들의 부제는 `프로토콜- 내 불감증에는 이유가 있다` 이다. 이 부분에는 저자가 만나서 직접 이야기를 듣고 정리한 1..
  • 여성학 레포트(제목 : 아주작은 차이) 7페이지
    처음 보고서를 쓰기위해 책을 읽기위해 교보문고에 갔다. 가기 전에는 책을 사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전공서적도 아니고 교과서도 아니기에 막상 사야겠다는 생각을 했을 때는 아까운 마음이 없지 않았다. 그래서 서점에 책장 앞..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