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흔히 김영하를 소재 지향적인 작가라고 한다. 소설을 쓰는 작업에서 어떠한 소재를 선택 하느냐도 매우 중요하지만 너무 소재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과 새로운 시도자체를 높이 평가하는 의견이 많이 대립되고 있는 것이다. 분명 그의 소설에서 다른 작가들과 다른 소재들은 커다란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소설이 소재 하나만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그의 소설에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그것이 소재이건 문체이건 섹슈얼리즘이건 말이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에서 김영하는 두 가지의 시점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1, 3, 5에서는 자살을 도와주는 "나"라는 시점으로 글을 이끌어 가고 2, 4에서는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글을 풀어간다.
이것은 글의 흐름이 너무 단조롭게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며 등장인물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말하고 싶음이라고 생각된다.
우리가 사는 세계에는 언제인가부터 매혹적이거나 강한 동질감을 일으키는 뭐라 말할 수 없는 인물이나 소수 집단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매니아와 욕망, 엽기라는 말이 일상화되었고 이분법적인 사건들에서 벗어난 사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한 현상은 김영하의 소설 속에서 더욱 빛난다.
김영하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전문화된 인물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2페이지
    이 책은 10년 전 우리 문단에 충격을 던져준 문제작이다. 제목은 종종 들어서 이런 책이 있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세부 내용과 영화화 되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었다. 첫째로 놀란 것은 이 작품이 1996년에 씌어졌다는 것이다. ..
  • [문학]김영하-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5페이지
    섹스 일반적으로 섹스는 교류의 한 형태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 김영하의 작품속의 섹스는 허무를 확인하는 무의미한 행위일 뿐이다. 이렇듯 그의 작품속의 섹스라는 행위는 두 가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사랑의 교류라는 측면에..
  • [국어국문]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작품분석 12페이지
    21세기는 해체의 시대라고 말한다. 기존의 질서와 규제에 반하는 무수히 많은 코드들이 문화 제반적인 곳에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엽기, 포르노그라피, 자살……. 로젠크란츠(Rosenkranz)의 `생리적으로나 도덕적으로 타락..
  •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적 분석 8페이지
    1. 머리말 김영하는 한국 문단 역사상 처음으로 귀걸이를 달고 문학상 시상대에 오른 남자로 알려져 있으며 신세대의 도시적 감수성을 냉정한 시선, 메마른 목소리로 그려낸다는 평을 듣는다. 김영하의 소설은 작가의 성향처럼 ..
  • [비평문]김영하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비평 6페이지
    작가 김영하가 살아간 386세대의 삶은 어떠했을까? 80년대 노동문학의 중심에 있던 사람들과는 달리 60년대 후반에 태어나 대학생으로써 80년대의 끝물을 맛보고 이제 일상이 지배하는 `관리되는 사회`에 살고 있는 386세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