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차사본풀이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주도의 귀양풀이나 시왕맞이 굿에서 노래하는 차사의 신화이자 차사에게 기원하는 재차 방언으로 '채본풀이' '채시본풀이'라고 한다. 귀양풀이는 장례를 지낸 날 저녁에 죽은 영혼을 위무하여 저승으로 보내는 굿이고, 시왕맞이는 대상을 전후하여 죽은 영혼을 위무하여 극락으로 천도하는 굿이다. 차사는 저승을 차지하고 있는 시와의 사자로서 시왕을 명령에 따라 정명이 다 된 사람을 잡아간다고한다. 시왕이 명열을 내리면 차사는 저승 문서인적패지와 오라를 가지고 먼저 마을의 수호신인 본향당신에게 와서 잡아갈 사람의 명부를 확인하고, 본향 당신의 안내를받아 그 집으로 가서 오라로 잡아묶어 데려간다고 믿어지고 있다. 그래서 귀양풀이나 시왕맞이 때에 망인을 구박하지 말고 고이 저승까지 데려가주도록 차사에게 비는 재차고 차사본풀이를 하는 것이다. 차사본풀이 재차도 다른 본풀이 재차와 마찬가지로 평복차림의 심방이 차사상 앞에 앉아 장구를 치며 노래하는데, 그 순서는 먼저 망인이 사망하여 굿을 하게 된 사유를 노래하고 이어서 본풀이를 노래한 뒤 기원으로 넘어간다. 이야기 내용은 매우 용감하고 똑똑한 강님이라는 사령이 염라대왕에게 선발되어 차사가 되었다는 것인데, 그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옛날 동경국 버무왕이 아들 칠형제를 낳았는데, 사형제는 팔자가 좋았고 삼형제는팔자가 나빴다. 그때 동관음절의 대사중이 죽음에 임하여 소사중에게 "버무왕 아들 삼형제의 정명이 15세이니, 법당에 데려다 불공을 드려 연명시켜주라"고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문학] 꼭두각시 놀음 3 페이지
    꼭두각시놀음은 남사당패 혹은 굿중패라 불리는 떠돌이 놀이패가 놀아 온 인형극이다. 이밖에 인형극의 범주에 넣을 만한 것으로 망석중놀이, 장난감 인형놀이, 발탈 등이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제대로 전하지 않는다. 극중 현실에 ..
  • [국문학] 삼공본풀이 2 페이지
    옛날 강이영성이라는 사내거지는 윗마을에 살고 홍은소천이라는 여자거지는 아랫마을에 살았다. 두 거지는 마을을 찾아 얻어먹으러 가다가 길에서 만나 부부가 되었다. 거지부부는 얼마 있다가 딸 셋을 낳았다. 큰딸을 '은장아기',둘째달..
  • [신화] 주몽신화 4 페이지
    1. 주몽신화에 대해서 주몽신화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웅신화로 「해모수 신화」「주몽신화」「유리신화」의 3대신화가 집대성된 것으로1), 기원전 37년에 건국되었다는 고구려 건국 이전 그 근원인 부여의 건국신화로부터 출발한다...
  • [민속문학][민속][문화][양][폴란드민속문학][민속문학 범위][민속문학 비평]민속문학의 .. 13 페이지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
  • [민속학] 민속학의 현대적 필요성 1 페이지
    요즘 사람들의 진보된 가치관에 고리타분하게만 느껴지는 민속이 과연 영향을 미칠까라고 생각이 되지만, 민속은 '옛 것' 그 자체로서도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주지만 현대에 적용된 형태로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