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바리 부인

등록일 2002.10.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정체성 상실의 전제
1-1. 엠마의 사회적 위치
1-2. 심리적 정황
2. 정체성 상실의 진행
2-1. 책읽기
2-2. 사랑
3. 정체성 상실의 결과
3-1. 고립
3-2. 죽음
4. 결론

본문내용

⊙ Emma의 정체성 상실의 과정 ⊙
1. 정체성 상실의 전제
엠마는 현실속에 자신의 이상세계를 실현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한다. 하지만 그녀의 꿈은 현실-남성적 세계-에 의해 매번 좌절되어지고 만다. 이때 꿈의 좌절로 인한 공허감이 엠마로 하여금 그것을 채우고 싶은 욕구를 만든다. 그러나 이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삶의 양태조차 여성에게 한정되어 있다. 책읽기와 사랑만이 엠마에겐 하나의 탈출구이다.
그렇다면 그당시 '책읽기'와 '사랑'이 여성의 대표적 행위로 당연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여성들이 문학중 연애문학을 열광적으로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커다란 이유는 그 당시 여성에게 결혼이란 것이 경제적인 압력, 즉 지참금을 가져가지 않고는 남편을 구하는 일이 어려웠다. 그래서 여성은 결혼의 가능성을 사랑에 의존하게 된다. 또한 연애문학은 여성의 이러한 심리를 잘 반영해 준다. 여성은 자아에 대한 불안으로 자기자신을 투영하기 위한 어떤 대상을 갈망하고, 자기보다 우위의 사람을 바라는 것이다. 이 대상이 연애소설 속에서 연인으로 등장한다. 그래서 여성은 사랑을 통해 자아의 안정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독서행위와 사랑의 관계구조에 의해 여성은 자연스레 '타자'를 따른다.
엠마 역시 남성적 대리자를 통해 삶을 살아가게 되고, 자기 자신이 주체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에서 나타나는 공허함 때문에 이제 스스로가 남성적인 욕망을 가진다. 다시말해 그녀의 욕망은 남성화 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남성적 대리자는 엠마가 자신들의 욕망을 모방하는 행위를 용납하지 못한다. 그래서 엠마는 세상으로부터 점점 고립되어 가고 그녀의 파멸은 가속화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작품설명] 보바리부인 13 페이지
    우리는 모두 꿈을 꾼다. 하지만 꿈은 현실로 다가왔을 때 더 이상 꿈이 아니다. 그냥 현실일 뿐인 것이다. 그녀는 결혼이라는 꿈에 대해 많은 기대를 가졌지만 현실이 되었을 때 그녀는 꿈과는 거리가 먼 현실을 탓했다. 엠마가 저..
  • [문학] 플로베르 [보바리 부인]을 읽고..... 5 페이지
    귀스타브 플로베르는 파리의 지방도시 루앙에서 1821년 12월 12에 태어났다. 플로베르가 [보바리 부인]을 쓴 것은 대략 30세부터 35세까지인데, 그는 이때 미발표 원고를 고리짝 속에 가득히 간직하고 있는 이름 없는 문학 ..
  • 마담 보바리 독후감 4 페이지
    - 귀스타브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를 읽고, 누구에게나 욕망은 있다. 바보라도 굶주린 배를 채우고자 하는 욕망이 있을 것이고, 성인이라도 자신의 지혜, 지식을 늘리고자 하는 욕망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나도 마찬가지이..
  • [보바리부인] 플로베르 『보바리부인』 1 페이지
    엠마는 항상 이상만을 추구하여 자신을 사랑하지만 낭만적이지 못한 샤를르를 미워하게 된다. 그러면서 만나게 되는 레옹이라는 문학을 좋아하고, 음악을 좋아하는, 자신과 대화가 통하는 상대를 만나 기뻐하고 좋아하게 된다. 처음에는 ..
  • 보바리 부인 1 페이지
    이상을 이상으로 보지 못하고 현실이 되지 못하는 것에 경멸하는 엠마에게는 유일하게 ‘모든 것이 정열이고 희열이고 도취인 그 멋진 무언가 속으로’ 들어가는 길이 바로 죽음이 아닐까 하는 극단적인 생각도 든다는 것이다. 엠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