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화변화의 패러다임과 넷세대론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디지털 문화변화의 패러다임
1-1인류문명사의 3대혁명
1-2디지털기술의 특징
1-3반문화의 디지털격차(Information Divide)

2.넷(net)세대론
2-1넷 세대의 정의

본문내용

디지털혁명은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발명된 정보통신기술에 1980년대 후반 디지털기술이 접목되면서 전송능력, 연산능력, 네트워킹에 혁명적 변화가 초래되었고, 1990년대에 인터넷이 결합되면서 빅벵이 시작되었다. 디지털기술은 매 12-24개월마다 2배씩 기하급수적으로 고도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를 처음 주창한 인텔의 창업자인 고든 무어(Gorden Mooer)의 이름을 따서 '무어의 법칙'이라 한다.

아날로그('analog' 는 하나를 뜻하는 'ana'와 이성을 뜻하는 'logos'가 결합되어 합성된 말로서 하나의 대상에 하나의 표현이 부합한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그리스어 '닮음', '유사'라는 의미에서 출발한다)란 어떤 시스템의 업무나 동작을 전류, 전압 등과 같은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을 이용하여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아날로그 데이터는 숫자와 숫자 또는 값과 값이 서로 단절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숫자나 값을 갖는다. 아날로그 신호에 의한 정보전달은 신호의 진척, 위상, 전압의 주파수, 펄스의 진폭과 간격, 축의 각도 등으로 신호의 크기나 값에 따라 이루어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