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이광수의 무정,재생, 유정,사랑의 순차적 분석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이광수가 쓴 네 편의 소설을 인물 중심으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거의 90% 순수 제가 직접 썼고 베끼거나 드래그 한 부분은 거의 없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춘원 이광수는 여러 소설을 남겼고, 남겨진 몇 가지 작품은 문학사에서 현대소설로 분류되어 지금의 우리에게도 읽히고 있다. 이광수는 1917년 1월 1일부터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 <무정(無情)>을 <매일신보(每日申報)>에 연재하여 소설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하였다. 또한 그는 계속 언론계에서 활약하면서 <재생(再生)>, <마의태자(麻衣太子)>, <단종애사(端宗哀史)>, <흙> 등 많은 작품을 썼다. 그 밖의 작품에는 <윤광호(尹光浩)> 등의 단편과 <이차돈(異次頓)의 사(死)>, <사랑>, <원효대사>, <유정> 등의 장편, 그리고 수많은 논문과 시편들이 있다.
여기서는 그 중, <무정>, <재생>, <유정>, <사랑>의 네 작품을 한 번 살펴보려 한다. 소설 작품에 접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필자는 그 중 작품 내적인 면만을 따져 살펴보려고 한다. 이광수라는 인간에 대한 것이나 작품에 대한 타인의 비판을 가급적 배제하고 네 작품의 인물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변화하며, 그 내용에 어떤 영향을 끼쳐 무슨 주제를 표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