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고려·조선의 대외교류 전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고려의 청자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고려, 조선, 대외교류... 듣기만 해도 국사시간의 졸음이 밀려오는 듯한 단어들이다. 전시장은 거창한 전시 제목에 비해 생각보다 작은 규모라 의외였다. 전시는 고려와 송, 원나라와의 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 유물에서부터 조선의 대중국, 대일본 사신들의 내용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그림과 조선시대 사람들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는 고지도에 이르는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있었다. 또한 시대에 대한 설명과 유물들의 설명도 자세히 나와있어 관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전시장은 고려, 조선의 주변 나라와 대외 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파트로 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 고려시대 송(宋)·원(元)과 고려의 교역 품으로서 꼽을 수 있는 도자기(자기)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통일신라 말기에 청자를 만들었으며 일부에서는 백자도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통일신라 말기에 발생한 청자와 백자는 고려시대에 와서 더욱 세련되고 발전되었다. 이 시기의 도자기로는 청자(靑磁)와 백자(白磁)이외에도 철유(鐵釉) 흑유(黑釉)등의 자기가 있다. 고려 초기의 청자의 질과 형태, 그리고 문양이 안정되면서, 중국에서 들어온 여러 가지의 형태와 문양, 번조수법 등이 꾸준히 고려적으로 변모되어 16대 예종년간(睿宗 1105~1122)에 이르러서는 그 형태와 문양, 번조수법에서 중국적인 요소가 사라지게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미술사]고려 나전칠기 5페이지
    1.나전칠기란?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고요한 나라 대한민국 세계 나전칠기의 본산인 한국나전칠기공예는 중국의 조칠 기법의 척홍 칠기로, 일본에서는 칠회기법의 시회칠기로, 한국에서는 자개를 상감하는 나전칠기로 각기 그..
  • 한국미술사 레포트 -간송미술관, 리움 5페이지
    더할 것도 또 덜어낼 것도 없다. 병의 어느 부분하나, 상감의 어느 문양하나 과한 것도 부족한 것도 없는 것이다. 이것 자체로 완전해서 한참을 뚫어지게 바라본 후에 걸음을 옮겼건만 다시 뒤돌아 설 밖에 도리가 없었다. 꿈인 듯..
  • 원대 자기가 14세기 고려청자에 끼친 영향 4페이지
    Ⅰ서론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미술품이라고 하면 단연 고려청자를 제일로 꼽을 수 있다. 고려청자는 고려조 500 여 년 동안 비색의 순청자와 함께 음각·양각·철화·상감 등의 다양한 기법으로 제작되었다. 상감청자는 상감이라는 독창..
  • [한국미술] 고려 청자에 대하여 6페이지
    청자의 발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종전에 일본인 학자들은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순화4년(淳化四年)' 명항아리를 예로 들어 993년에 초보적이고 원시적인 청자로 출발하여 11세기에 들어서야 청..
  • 고려 청자에 대한 감상문 11페이지
    Ⅱ. 청자 개관 중국에서 청자는 漢代에 초기적 청자가 나타나고, 唐나라와 五代를 거치면서 질적으로 세련된 청자가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이 후 宋代에 이르러 청자는 절정에 이르게 되는데 요주요, 균요, 여요에서는 우아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