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의 이해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장구
2.풍물
3.사물놀이
4.판굿

본문내용

1) 장구
일종의 양면고(兩面鼓)로 허리가 가늘어 세요고(細腰鼓)라고도 하며 장고(杖鼓)라고도 한다. 두 개의 오동나무통을 가는 조롱목으로 연결시키고 통의 양편은 가죽으로 메웠다. 그리고 왼편 가죽, 즉 북편은 흰 말가죽을 쓰고 오른편 가죽, 즉 채편은 보통 말가죽을 쓰는데, 북편은 두꺼워서 낮은 소리가 나고 채편은 얇아서 높은 소리가 난다. 이 양편이 지름 약 45 cm 되는 쇠로 된 테[圓鐵]에 매어 고정되어 있고, 테의 군데군데에는 걸겅쇠[釣鐵]를 걸어 숫바[縮繩]로 얽어매고 있으며 얽은 줄마디에는 좌우로 움직이면서 음정을 조절할 수 있는 부전[縮綬]을 끼웠다. 장구에 관한 가장 오래 된 문헌은 1076년(고려 문종 30) ‘장구업사(業師)’가 있었다는 기록이며, 이보다 앞선 고구려의 고분벽화와 신라의 범종(梵鐘)에 새겨진 그림에서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후 장구는 당악(唐樂) ·향악(鄕樂) 등에 두루 쓰였으며 지금은 정악(正樂)을 비롯하여 산조(散調) ·잡가 ·민요 ·농악 ·무악 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일반화되어 있다. 장구의 타법은 대상이 되는 음악의 내용에 따라 정악장단법과 민속악장단법의 두 가지로 나뉜다. 그 특징으로 정악은 관현합주를 비롯하여 관(管)을 중심으로 한 관현합주 ·합악 ·취타 등에서는 장구의 채편 복판을 치고, 가곡 ·가사 ·시조의 반주나 현(絃)을 중심으로 한 관현합주 ·현악합주 ·세악 ·독주의 경우에는 음향이 약한 채편의 변죽을 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3 페이지
    사물놀이는 앉아서 하는 것이고, 풍물굿은 서서하는 것이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앉고 서는 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차이점일 수도 있다. 실제로 풍물굿을 배우거나 비가 오게 되면 방안에서 치기도 했으며, 부엌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 장구와 사물놀이와 풍물과 판굿에 대해서 4 페이지
    ◈ 풍물이란? 풍물이란 오늘날에는 농악으로 통하는 전통적 민중악의 순수한 우리말로서 신풀이, 살풀이, 또는 풍년기원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풍물의 유래에 대하여는 고증할 만한 기록이 희귀하고 또한 장단이나 악기, 편성 ..
  • [예체능]수제천 감상문 2 페이지
    수제천을 들으면서 신기해했던 점이 있었는데, 바로 피리 소리가 많이 부각되어 들리는데 비해 장구는 가끔가다 생각날 때 한번 씩 등장하는 점이었다. 피리가 주요 부분을 맡고 다른 악기들이 부차적인 선율을 담당하고 장구는 가끔씩 ..
  • [국악과 교육]국악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갈 방향 2 페이지
    1. 서론 -우리에게 있어 국악의 의미 사실 우리에게 있어 국악은 친숙한 음악이 아니다. 국악보다는 티비에 나오는 화려한 가수들의 대중음악이나 클래식, 오페라같은 외래음악이 오히려 더 친근하게 느껴지고 귀에 익을 것이다. ..
  • 국악 타악기의 역사, 분류법, 종류(무율타악기, 유율타악기) 7 페이지
    태고부터 인류와 함께 해온 타악기(Percussion)는 그 어떤 악기보다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가죽막이나 나무막대기, 강철판이나 금속과 같은 딱딱한 물체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지는 타악기는 이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