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트레이닝] 근수축에 따른 웨이트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근 섬유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 등척성 수축 (isometric contraction)
2. 근 섬유의 길이가 변화하는 등장성 수축 (isotonic contraction)
3. 등속성 수축(isokinetic contraction)
4. 근수축의 종류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

본문내용

1. 근 섬유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 등척성 수축 (isometric contraction)
정적 수축이라고도 불리는 등척성 수축은 근 섬유의 길이는 변화없이 근육에 장력(tension)만이 발생하는 근 수축을 가리키며 신체가 어떤 대상을 밀고 당기거나 매달릴 때 주로 나타난다. 특히 근육의 등척성 수축은 움직이는 근육을 지탱하기 위하여 그 근육과 연결된 주변의 근육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신체가 어느 한 부위를 움직이려면 이러한 근육의 움직임을 지탱하거나 안정시켜 주는 다른 부위의 상호 작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근육의 등척성 수축은 등반시 사용되는 주요 근 수축 운동이며 성공적인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한 매우 중요한 수행요건이다. 매달리기는 가장 대표적인 등척성 운동의 형태이며 어깨와 팔 그리고 손가락의 강화를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근육의 등척성 트레이닝은 고정된 물체를 이용하여 실시하므로 어디서나 용이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수축이 행하여지는 관절의 각도에서만 근력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상완이두근의 등척성 트레이닝을 일정한 관절의 각도로 실시했다면 일정한 각도에서의 등척성 근력만이 증가하며 전반적인 부분의 등척성 근력은 증가하지 않는다. 이러한 등척성 수축의 단점은 다양한 각도에서 실시하는 트레이닝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는데 I.L.V 트레이닝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한 대표적인 등척성 수축 트레이닝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