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생애와 사상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인터넷 자료와 여러 책에 수록된 부분을 자세히 요약 정리했습니다.제가 직접 책보구 옮겼습니다. 다른 사람 자료와 겹칠 걱정이 없겠죠^^

목차

Ⅰ. 서 론
맹자의 포부와 중국 역사상 그의 위치

Ⅱ. 본 론
1. 생 애
2. 사상 개괄
3 전국 중기의 사회정세
4. 유가 학단의 분파
5. 맹자와 전국 시기의 제후
6. 왕도정치론의 성립과 개요
7. 천하 편력과 그 신조
8. 성선설
9. 양기설
10. 민본사상

Ⅲ. 결 론
사상사에서의 역할
참고자료

본문내용

6. 王道政治論의 成立과 槪要
그런데 이러한 생애 중 그 자신이 특기하고 있는 것은 제후와의 대화이다.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은 강국의 군주에게 강의한 '왕도정치론'이다. 따라서 왕도 정치론의 성립과 그 내용을 보기로 하자.
그는 당시의 민중이 부역과 전란 때문에 눈뜨고 볼 수 없는 참상에 빠져 있는 것을 동정하여 그것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희망하는 화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는 민중의 역량을 과소 평가하여 금수와 큰 차이 없는 민중은 정치력을 조직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눈을 돌려 현실적인 정치력의 소유자 즉 강국의 군주에게 주목하였다. 그들은 누구나 천하통일을 염원하고 있었다.
그러나 원래 군주와 민중은 치자 대 피치자라는 대립관계에 있으며 이해관계도 종종 상반되었다. 맹자는 군산관계를 '의(義)'라고 인정하였지만 군민 관계를 인륜으로서 파악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민중이 염원하는 화평과 군주가 바라는 천하통일은 동일한 모습을 띠면서도 실은 다른 것이었다. 그러나 맹자는 전란에 고통을 당하는 민중은 예리한 감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약 한 나라의 군주가 타국의 군주와는 달리 '인정(仁政)'을 행하여 민중에게 '은혜'를 베푼다면, 별반 어려움 없이 심복하게 할 수 있으며 그렇게 됨으로써 복종 지역이 저절로 천하에 확대될 때 그 군주는 왕자(王者)가 되고 민중도 화평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당대의 군주가 누구나 부강만을 앞세워 민중에 대한 학정을 일삼고 있던 현실에 기초함과 동시에 공자의 인의 사상을 극단적으로 정치화시킨 논의이다.
그는 이러한 인정이 과거에 실제로 존재하였던 빛나는 역사를 가진 요(堯)·순(舜)·우(禹)·탕(湯)·문(文)·무(武)·주공(周公) 등에 의하여 실천되었으며, 공자에 의해 주장되었다고 역설하였다. 그리고 그 근거로서 『서(書)』·『시』·『춘추(春秋)』등을 자주 인용하였다. 이렇게 맹자는 왕도정치의 주장을 '선왕(先王)의 도(道)' '순요(舜堯)의 도(道)' 또는 '주공·중니(仲尼)의 도(道)'라 칭하며 자신을 공자 직계의 왕도(王道) 주창자로 자임하였다. 이미 지적한 것처럼 그가 자사는 물론 증자에게조차 특별한 존경을 표하지 않고 오히려 공자에게 사숙(私淑)하였던 것은 이상의 이유에 기초한다(주로 「양혜왕(梁惠王)」「공손추(公孫丑)」「만장(萬章)」 등의 여러 편).

참고 자료

중국 철학사(상), 풍우란, 박성규 옮김, 까치글방
중국 사상사, 김용 치, 조성을 옮김, 이론과 실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