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학] 발효식품과 건강과의 관계

등록일 2002.10.28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깔끔하게 정리할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목차

1. 와인과 건강
(1) 심장병
(2) 소화기능
(3) 바이러스
(4) 비타민과 미네랄
(5) 노화 방지
(6) 암
.
(10) 평균 수명의 연장
2. 과실주와 건강
(1) 여름철 음료로 적당한 딸기주
(2) 미용효과가 뛰어난 레몬주
(3) 갈증을 없애주는 매실주
.
.
(22) 고혈압, 무릎통증에 좋은 검은콩포도주
3. 맥주와 건강
(1) 맥주와 건강증진 성분
① Hops
② 맥아 (맥주용 보리)
③ 알콜
④ 물
⑤ 칼로리
⑥ 단백질 물질
⑦ 미네랄과 미량원소
.
⑪ 폴리페놀
(2) 발암물질 억제를 돕는 맥주
(3) 힘들일 후의 맥주한잔의 효과
(4) 몸에서 호프의 좋은 역할
(5) 림프액의 증가
(6) 맥주를 마시면 배가 나오는가?
4. 식초와 건강
5. 김치와 건강
(1) 영양상의 균형을 유지해준다
(2) 김치의 항암효과
(3) 풍부한 비타민과 신진대사 활성화
.
.
(6) 생리대사를 활성화한다
6. 된장과 건강
(1) 항암효과
(2) 고혈압
(3)간기능 강화
(4) 항산화 효과
7. 청국장과 건강
8. 고추장과 건강
9. 치즈·요구르트와 건강

본문내용

1. 와인과 건강
와인은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오래된 약 이라고 일컬어졌고, 우리 인생에 있어서 즐거움과 유임함을 동시에 가져다 준다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아마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와인을 마시는 것이 취미가 되었고 전통적으로 마셔오지 않았던 아시아 지역까지도 와인을 적극적으로 마시게 된 이유일 것이다. 반면에 와인이 건강에 좋다고 전해온 이야기가 와인제조업자들이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실제로 많은 유명한 연구소에서는 단지 민간 전승 되어온 이야기가 아니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실제로 연구결과 와인에게서 더 많은 다른 장점도 발견하게 되었다.

와인의 미량 성분 중에는 발효 시 생성되어 녹아있는 탄산가스와 향기 성분과 단맛의 유무를 나타내는 잔당, 부드러움과 원숙미 즉 바디를 나타내는 글리세린, 사과산, 호박산, 구연산, 주석산, 유산의 6가지 산과 탄닌(폴리페놀 계통 포함), 아미노산이 들어있고 극소량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다. 와인의 풍취와 맛은 유기산을 중심으로 하여 당과 탄닌, 알코올이 어울려서 나는 것인데 특히 고급 와인에는 글루콘산이 많이 들어있다. 이러한 상기의 성분들은 사람의 혈관에서 HDL(고밀도콜레스테롤)을 증가시

참고 자료

1. 강봉수, 내손으로 담그는 미용술· 건강술, (주) 서울문화사
2. 신재용(건강 식품 연구회), 식초 건강요법, 가림출판사 (1995)
3. 이삼빈 외3인, 발효식품학, 효일출판사 (2001)
4. 강갑석 외1인, 식품과 건강문화 , 광문각 (2000)
5. 독일 BRAUWELT지, "맥주와 건강" 학술세미나 관련기사 (1997)
6. 앤치즈 홈페이지 (http://www.ncheese.com)
7. 최홍식, 한국인의 생명 김치, 밀알출판사 (1995)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맥주(BEER)의 모든 것에 관한 레포트 53페이지
    - 서론- 1. 발효주의 정의와 역사 1-1. 발효주(양조주)의 정의 당분이 함유된 곡물이나 과실을 이용하여 만드는 발효주는 알콜 발효가 끝난 술을 직접 또는 여과하여 마시는 것으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술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과일을 이용한 포도주(와인), 사이다(..
  • [주장관리] 음료 - 음료의 개념과 분류, 맥주, 증류주, 전통주 10페이지
    I. 음료의 이해1) 음료(Beverage)의 개념음료라고 할 때 우리는 보통 비알코올성 음료(Non-Alcoholic Beverage)만을 의미하고, 알코올성음료(Alcoholic Beverage)는 술이라고 구분하여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서양인들의 음료..
  • [독일어 문화권] 독일의 술 21페이지
    -독일의 맥주독일인들은 맥주를 마신 뒤 맥주 값은 자신이 마신 양만큼만 계산을 하며 폭음을 하지 않는 편으로 맥주와 위스키류를 섞은 폭탄주라는 것은 없다. 독일의 대표하는 상표는 '뢰벤브로이'이고, 독일사람들에게 있어 맥주는 술의 개념이 아니라 음료수의 개념으로 사용되..
  • [독일 술] 독일의 음주문화 9페이지
    성숙된 독일의 음주문화는 천여년의 역사를 토대로 그들의 생활의 일부로써 자연스럽게 형성된 맥주의 문화이다. 이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주는 대화를 즐기기 위한 하나의 촉매제로 새벽 2시까지 흥청거리는데 시간이 흘러 술자리가 무르익어도 결코..
  • 우리의 건강과 발효식품 27페이지
    식초는 세계적으로 역사가 깊은 발효식품으로 술이 산화되어 신맛을 갖는 일종의 발효조미료이다. 식초는 조미료뿐만 아니라 방부제로서 식품의 보존 및 저장에 중요하게 사용되었으며, 민간 의약품으로도 사용되어 왔다. 식초의 제조를 보면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이 식초산균의 작용으..
  • 맥주, 막걸리,술에모든것 36페이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막걸리라고도 불리우는 탁주, 그리고 전 세계인들에게도 많이 손에 쥐어쥐는 술 맥주. 이 두 가지의 술은 남녀노소, 각 연령대별로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술이기도 하며, 각자의 서로 다른 매력과 향과 맛을 지니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막걸리..
  • 주류 분석(와인,위스키,맥주) 13페이지
    1. 알콜성 음료의 분류 1)양조주(Fermented liquor) :당분을 함유한 곡류와 과실 등을 단순 발효 시켜 전분 함유물중 전분을 당화시켜 주정화.▸과일발효 : Wine(포도), Cidre(사과), Toddy(야자수), Perry(배) 등▸ 곡물발효 : Bee..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