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규<버클리풍의 사랑노래>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황동규라는 시인은 그리 낯선 이름은 아니다. 나뿐만이 아니라 대다수의 대중들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 90년대 말에는 영화 <편지>에 그의 시 `즐거운 편지`가 삽입되는 바람에 팔자에 없는 베스트셀러 시인이 되기도 했는데 그 덕분에 그의 시들은 대중들에게 다소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 황동규 시인의 '삼남에 내리는 눈'은 내가 어렸을 때 처음 접해 본 시집이다. 영화 '편지'로 인해 유명세를 타기 전에 먼저 접했었던 시집. 어릴 적 잠시 스쳐 읽었던 시집이었다. 그때는 그저 시집 앞부분 몇 편만 읽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난 뒤 내가 읽었던 시를 TV나 영화에서 몇 번 더 접할 기회가 있었다. 그러면서 자연히 황동규 시인의 유명한 시 몇 편을 더 읽게 되었고, 점점 이 시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한창 사춘기 나이에 이런 시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좋았고, 아름다운 것들이었다. '즐거운 편지'나 '시월' 그리고 '버클리 풍의 사랑 노래'는 지금 들어도 가슴이 애잔해 진다. 이런 시들은 다른 요즘의 사랑시집의 시처럼 바로 가슴에 와 닿거나 '아! 이건 내 이야기구나'하는 직설적인 그런 느낌은 없다. 그러나 우리의 가슴 깊은 곳에 잠재되어있는 잔잔한 마음, 사소하면서도 평범한 그런 느낌이 들었다. 다른 시들처럼 가볍지도 않고, 그렇다고 그렇게 무거운 느낌도 들지 않는 평범한 우리의 일상 이야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문학 : 황동규 초기 시에 나타나는 집 의 상상력 (An imagination of a house on the Hwang, Dongkyu`s early poetry) 30페이지
    이 글은 황동규의 초기 시에 나타나는 집의 상상력을 통해 당대 그가 보여주었던 시 쓰기의 방법론을 해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주제어로서 집 은 비호성(庇護性)의 행복한 공간이다. 대체로 집 은 가옥과 가족, 그리고 가정의 의미를 내포하는 공간으로서 우리 시..
  • 황동규 詩에 나타난 ‘눈’의 의미 설명 5페이지
    황동규 詩에서 가장 강하고 자주 나타나는 이미지는 '눈(雪)'이다. 그의 시에 나타난 눈은 같은 모습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허공에서 흩어져 날리기도 하고, 때로는 녹으며 떨어지기도 하고, 내리면서 쌓이기도 하는가 하면 아예 땅에 떨어지자마자 녹아서 그 모습을 잃어버리기..
  • [작가 분석] 황동규 4페이지
    4. 평가 황동규는 꿈과 초월적 대상으로서의 현실 사이에 놓여진 심연 속에서 때로는 절망하며, 그러나 쉬지 않고 그의 내면 세계가 설계하고 꿈꾼 삶의 화해로운 공간을 위하여 고독한 싸움을 계속하여 온 시인이다.그는 1958년 <현대문학>지의 추천을 받아 데뷔한 이후 약..
  • [황동규 시 연구] 황동규 시 연구 11페이지
    1. 작가소개 1938년 서울태생. 서울대학교 영문과 수학. 1958년『현대문학』에「시월」,「즐거운 편지」등이 추천되어 등단하였다. 첫 시집『어떤 개인 날』부터 시작하여 『삼남에 내리는 눈』,『열하일기』,『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몰운대 행』,『풍장』등 ..
  • 황동규 시인의 작품 세계 10페이지
    1. 서론우리는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일분 일초를 앞다투어 새로운 것이 탄생하고 기존의 것들이 침몰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적응이라는 과제를 안겨다 주었고 그 적응 안에서 흔들리지 않는 정체성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이 일반적..
  • [시인론]황동규(현재 진행형의 시인) 9페이지
    Ⅰ. 서론
    다양한 시적 변모 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시 세계를 보여준 시인 황동규는 1938년 4월 9일 평안남도 영유군에서 소설가 황순원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이후 1946년 가족과 함께 월남한 그는 중학교 시절 서정주가 펴낸 『작고시인선』을 읽고 처음으로..
  • [문학]황동규 (풍장)에서 죽음을 앞둔 삶의 자세 3페이지
    시집을 살펴보면, 시인의 죽음에 대한 대립적인 두 가지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웃옷 벗어 머리에 쓰고 허리 낮추고/불붙는 마루를 빠져나와 마당을 빠져나와/대문턱에 걸려 넘어진 채로/세상이 마르고, 세상을 태우고, 세상에 물 뿌리는 소리를 듣는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황동규&lt;버클리풍의 사랑노래&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