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종교] 인간과 점보기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간과 종교중에서 종교가 점보기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 점복이란?
2. 미신이란?
3. 점보기는 미신인가?
4. 책을 읽고...

본문내용

1.점복(占卜)이란?

단순히 점(占)이라고 한다. 자연현상이나 생리적 현상을 판단하는 것과 인위적(人爲的)으로 어떤 현상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판단한 결과로써 장래를 점치는 것 등이 있다. 이 같은 속신(俗信)에는 점복과 함께 예조(豫兆)·금기(禁忌)·주술(呪術) 등이 있어 이들은 서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으며, 이 밖에 귀신·도깨비·부적(符籍)까지도 포함시켜 생각할 수 있다. 즉 예조나 점복은 미래를 사전에 예지(豫知)하는 지식과 기술이며 금기와 주술은 불측(不測)의 결과를 예방하고 처리하는 기술이다. 점복의 역사는 인류생활과 더불어 찾아볼 수 있고, 점복의 발달과 더불어 인류의 문명도 발달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이 점을 치는 목적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진실을 탐구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여기에서 진실이란 신의(神意)를 말하는 것으로, 고대인들은 신의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면 곧 신의 벌을 받는 것으로 믿었으며 그 신벌을 받지 않기 위하여는 먼저 신의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신의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였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전진홍 <호모 파베르의 구원론: 기술문명과 종교>, <하늘과 순수와 상상>, 강 1997
김태곤, <한국민간신앙연구>, 집문당 1987
무라야마 지준, 김희경 옭김 ,(조선의 점복과 예언> 동문선 199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