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청산별곡 작품분석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전문학개론 에이 맞았어요..ㅡㅡv

목차

Ⅰ. 서론

Ⅱ. 『청산별곡』의 분석 및 해석
Ⅲ. 『청산별곡』의 구조 및 성격

Ⅳ. 결론



본문내용

『청산별곡』에서 무슨 꼬투리를 잡는다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전혀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풀기가 어려운 작품일수록 접근하는 태도는 되도록 상식적인 수준을 지켜야 된다는 생각으로 '청산'과 '바다'에 유의하였고 그리하여 이 두 어휘를 『청산별곡』의 핵심어로 규정하였다. 청산과 바다가 있음으로 인해서 『청산별곡』이라는 작품이 존재할 수 있었다는 지극히 당연한 결론에 상도할 때 여기서 무슨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는 나름대로의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리하여 여러 문헌을 보고 근거가 될 만한 기록을 확정짓게 되자 『청산별곡』의 작자 계층ㆍ사회적 배경ㆍ제작 연대 등은 그와 연관된 상태에서 비교적 쉽게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본 결과 『청산별곡』은 社會와 自然과 神話的 세계의 여러 세계와 이에 반응하는 서로 다른 認識과 情緖를 담고 있다. 사람들 사이, 그 社會的 삼의 분열과 갈등, 괴로움을 숨기고 시작하여 사람들 밖의 自然가운데서 소외된 고립된 삶이 갖는 고독의 슬픔을 토로한다. 고독의 슬픔이 悲哀→悲嘆→悲痛을 거쳐 神話的세계의 융합과 화합, 그 도취와 환희의 즐거움에 이른다.
또한 이 詩는 끊임없이 자기를 부정하고 이 부정작용으로 자기의 의미를 발전하는 逆說的 構造의 작품이다. 분열과 갈등의 괴로운 집단적 社會도, 외롭고 슬픈 고립된 自然의 삶도 거부하고, 모든 것과 융합하고 합일하는 神話的 삶을 志向하며 그 도취와 황홀의 神秘感과 환희와 즐거움을 노래한 작품이다. 이러한 신화적 세계, 存在의 中心을 탐색해 가는 외로운 나그네의 노래이다.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ㆍ악장연구』(1997)
김대신 외 『고려가요의 정서』 (1986)
國文學新講編纂委員會 『國文學新講』(1985)
인터넷 야후 백과사전
브리태니커 사전
인터넷 네이버 『청산별곡』 검색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