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악법은 법이아니다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소크라테스는 "악법도 법이다" 라는 말을 했는가?
2) 왜 소크라테스인가?
3) 변명의 소크라테스와 크리톤의 소크라테스
4) 두 대화편에서 나타난 모순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본문내용

악법은 법이 아니다.

나는 "악법도 법이다". 라는 말을 소크라테스가 직접 말했다고 배워었다.
소크라테스가 사형을 당할 상황에서 그의 친구가 도망을 권유했었는데.. 소크라테스가 남긴 유명한 말이라고...어렴풋이 기억이난다. 책과 선생님의 말을 무조건 받아들이던 나이일때라.. 아.. 그런가보다 했었다.
하지만 이번에 악법도 법인가? 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다시한번 생각 하게됐다.
악법도 법인가? 내가 이 책을 읽고 내린 결론은 '아니다' 이다.
이 이유와 뒷 내용에 대해선 먼저 책 내용을 정리한 후에 쓰도록 하겠다.

악법도 법인가? 라는 책에서는 정말 소크라테스가 악법도 법이다 라는 말을 했는지.. 이 말이 현대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왜 소크라테스가 그말을 했다고 했는지.. 변명에서의 소크라테스와 크리톤에서의 소크라테스의 모순된 말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1) 소크라테스는 "악법도 법이다" 라는 말을 했는가?

크리톤에서 소크라테스가 진정 "악법도 법이다"라고 주장했거나 "선량한 시민이 악법을 따르는 것은, 악한 시민이 양법까지도 침범 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라고 주장했는가? 자주인용되는 크리톤이나, 나아가 소크라테스의 언행을 기록한 플라톤이나 크세노폰의 저작 어디에서도 소크라테스가 악법도 법이다 라는 식으로 직접 말한 구절은 없다. 그렇다면 크리톤에서 나오는 소크라테스의 주장을 전체저그로 고려할 때 악법도 법이라는 식으로 해석할수 있는가? 이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견해가 다르다. 하지만 초 ,중, 고등학생들이 보는 책에서는 소크라테스가 직접 이 말을 한것처럼 기록되어있고 그렇게 가르치고 있다.
그럼 왜 우리 사회에서는 악법도 법이라는 말을 소크라테스가 하것 처럼 가르치고 있는것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