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예송논쟁-이념논쟁인가? 정치논쟁인가?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도입

Ⅱ. 예송이란 무엇인가?
1. 예송의 배경 및 경과
2. 1차예송(기해예송 : 1659)
3. 2차예송(갑인예송 : 1674)
4. 예송의 의의(意義)

Ⅲ 예송논쟁 - 이념(理念)논쟁인가? 정치(政治)논쟁인가?
1. 성리학 이념논쟁으로서의 예송 - 지두환
2. 정치논쟁으로서의 예송 - 이성무

Ⅳ 결어

본문내용

Ⅲ 예송논쟁 - 이념(理念)논쟁인가? 정치(政治)논쟁인가?

위에서 우리는 예송의 전반적인 의미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이제는 이러한 예송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학자의 관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성리학 이념논쟁으로서의 예송 - 지두환
조선 후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연구동향은 이전까지 공리공담(空理空談)만 일삼는 파벌싸움으로 파악하던 예송(禮訟)을 역사 발전과 관련하여 천하동례(天下同禮)와 왕자례부동사서(王者禮不同士庶)를 주장하는 수주자학파(守朱字學派)와 탈 주자학파의 대립으로 이해하는 데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주자성리학(朱子性理學)이 조선후기에 조선성리학(朝鮮性理學)으로 정착하면서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을 주도하는 역사적 의의를 재검토하는 가장 기본적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시각을 바탕으로 우선 예송을 성리학의 핵심인 종법사상(宗法思想)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성리학 이념에 대한 차이, 즉 인간은 근본적으로 평등하지만 다만 현실에서 각각 그 역할이 다르다고 하는 것으로 이해하는가, 아니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평등하지만 현실에서 신분적인 차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하는가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이념논쟁으로 재검토하려 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붕당과 예송논쟁 6페이지
    Ⅰ. 머리말 예송논쟁이란 조선 현종 당시 궁중 의례 적용 문제 중 복상 기간을 둘러싸고 남인과 서인 사이에 큰 논쟁이 있었던 사건을 말한다. 총 두 차례의 예송논쟁이 있었으며 붕당 간의 학파 내지 정파 사이에 있던 예학적 기반의 차이가 가장 큰 이유로 작용 하였다고..
  • 1659년 예송에 대한 고찰 25페이지
    본 논문의 목적은 조선 현종 때 발생한 예송의 원인과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그 전개과정과 성격에 대해서 규명하는데 있다. 다만 연구 범위를 기해예송으로 한정하려고 하는데, 그 이유는 기해예송의 연장선상에 있는 갑인예송은 물론 인조반정 이후 초유의 정권교체라는 결과를 가..
  • 문체반정과 예송논쟁 7페이지
    ◈ 문체반정 ◈1. 시대 배경 1592년 시작된 임진왜란과 1636년에 일어난 병자호란의 양란 이후, 조선사회는 국가 재건의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당위에 직면했다. 이러한 국가의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 국민 통합을 위해서는 강력한 국가 지도 이념과 그것을 추진할 수 있..
  • 송시열과 허목의 도입과 시대배경,예송논쟁 및 시사점 17페이지
    1. 들어가며 허목과 송시열은 1600년대의 조선이라는 같은 시기를 살며 라이벌 관계를 보인 인물들이다. 이들은 각자 추구하는 학문적 색깔이 분명하였고 각자의 영역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다. 허목은 동인에서 비롯된 남인 계열이었고 송시열은 서인에서 비롯된 노론 계열이었..
  • 예학의 발달과 전개 10페이지
    16세기, 사림파는 몇 차례에 걸친 사화(士禍)를 통해서 중앙정권에서의 세력이 쇠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에서 서원과 향약을 통하여 사화를 통해 입은 피해를 복구할 수 있었고, 선조대에 이르러 훈구파를 누르고 정권을 잡게 되었다. 강력한 경쟁자였던 훈구파의 소멸로, 사..
  • 현종조의 당쟁(예송논쟁) 6페이지
    1. 기해예송 1659년 5월 4일 孝宗(1619~1659) 이 창덕궁 대조전에서 昇遐했다. 예조에서 국상 의례를 논의하게 됐는데, 이 때 仁祖(1595~1649)의 繼妃 慈懿大妃 趙氏의 상복이 문제가 되었다. 효종이 인조의 적장자였으면 논쟁의 여지가 없는 문제였다...
  • 허목과 송시열 비교분석 및 예송논쟁 16페이지
    1. 들어가며 허목과 송시열은 1600년대의 조선이라는 같은 시기를 살며 라이벌 관계를 보인 인물들이다. 이들은 각자 추구하는 학문적 색깔이 분명하였고 각자의 영역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다. 허목은 동인에서 비롯된 남인 계열이었고 송시열은 서인에서 비롯된 노론 계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