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구성주의~~~~인본주의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Watson과 행동주의
형태주의
정신분석
Skinner와 행동주의
인본주의

본문내용

구성주의는 Wundt에서 시작되어 그의 제자인 Titchener의 주도하에 형성되었다.
이들은 의식의 기본 요소를 분석하고 그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 심리학의 일차적인 과제라고 보았다.
물리학자들이 물질의 기본 요소인 분자를 연구하는 것처럼 이들도 감각, 감정, 심상과 같은 의식적인 경험의 기본 요소를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기능주의 심리학의 거장인 James(1842-1910)는 공식적으로는 의학 교육을 받았으나 의과대학의 실습을 하기에는 건강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Harvard 대학 학부에 편입하였다.
그 자신의 입장에서 볼 때는 건상상태가 나빠 의학을 계속할 수 없었던 것은 불운일 수 있으나 그는 의학을 포기한 후 심리학과 철학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Watson과 행동주의
atson(1878-1958)에 의해 확립된 행동주의(behaviorism)는 "과학적 심리학은 관찰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형태주의
Wertheimer(1880-1943)가 주도한 형태주의 심리학은 20세기 초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은 "전체는 부분의 총화이상이다"라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예컨대, 파이현상(phi phenomenon)이란 시각적 자극을 빨리 연속적으로 제시할 때 생기는 일종의 운동착시를 말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