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소설] 돼지꿈을 읽고

등록일 2002.10.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돼지꿈은 70년대의 하층민의 삶을 이야기한 소설이다. 이 소설의 내용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처음 부분은 배경이 나오고 강씨가 개를 구해와 마을의 잔치가 벌어질 것을 예고하고 강씨의 집나간 딸, 미순이가 돌아온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미순이가 돈을 빌리고 그냥 도망갔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미순이가 홀몸이 아닌 것도 알 수 있다. 그래서 강씨 부부는 미순이를 돈 많은 집에 결혼시키려고 하는데 결혼 자금이 걱정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삼촌은 집안 식구가 다 모였다는 것에 기쁨을 표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서 삼촌과 강씨 처의 약간의 낙천적인 성격도 알 수 있다. 삼촌은 돈 걱정은 하지 않고 가족이 다 모였다는 것에 좋아한다. 나쁜 면은 좀더 줄이고 좋은 면을 부각시키는 모습이다. 그리고 강씨 처는 돈의 걱정 있지만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생각을 가진다. 이런 모습들이 두 사람의 낙천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원인이다. 다음 부분에서는 포장마차 안에서의 모습이 나온다. 첫 장면에서는 마을의 잔치가 일어나고 있다. 강씨가 얻어온 개로 잔치를 벌이고 있다. 참 인상적인 부분이다. 개 한 마리로 이 많은 사람을 기분 좋고 마을을 활기차게 할 수 있다는 모습이 인정이 넘치는 모습이다. 시대의 우울한 모습과 달리 사람 사는 모습이다.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이 마을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 돼지꿈 감상 보고서 3페이지
    돼지꿈을 처음 읽었을 땐 별 생각이 없었다. 돼지꿈을 두 번째 읽을때는 난 그들의 꿈과 그리고 내 꿈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진정한 꿈을 꾸는 법을 잃어버린 내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난 무엇이 진정한 꿈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난 내 마음이라는 나..
  • [감상문] 돼지꿈 감상문 2페이지
    황석영의 '돼지꿈'을 읽고... 흔히 돼지꿈은 길몽이라고 한다. 돼지꿈을 꾸면 대개 사람들은 복권을 산다. 그정도로 좋은 꿈이고 누구나가 꾸고 싶은 희망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소설은 70년대의 하층민의 삶을 이야기한 것이다. 제목과는 다르게 암울하다고도 할 수..
  • [황석영 약력][황석영 소설 삼포 가는 길][황석영 소설 돼지꿈][황석영 소설 무기의 그늘][손님]황석영의 약력과 황석영의 소설 삼포 가는 길, 황석영의 소설 돼지꿈, 황석영의 소설 무기의 그늘, 황석영 소설 손님 5페이지
    황석영은 [사상계] 신인 문학상에 입선한 이후, 8년 동안 학교 교육의 예정된 길을 벗어나 방황하면서 뜨내기 노동자의 생활을 보냈던 때가 한 시대의 책임감 있는 작가적 태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체험의 시기였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하층계급의 밑바닥 생활을 전..
  • [감상문] 황석영의 돼지꿈을 읽고 2페이지
    돼지꿈이라는 책을 읽으며 참 난해하다는 생각을 했다. 왜냐하면 오이디푸스와는 다르게 책을 읽어보아도 내용을 파악 하가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오이디푸스는 이야기에 기승전결이 있어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지만 돼지꿈은 기승전결의 측면이 보이지 않았다. 즉 오이디푸스 같..
  • [현대문학] 황석영의 돼지꿈 2페이지
    '돼지꿈'.. 누구나 한번쯤은 꿔보고 싶은 꿈일 것이다. 누군가가 돼지꿈을 꾸고 수십억짜리 복권에 당첨이 되었다는 뉴스도 보았고, 다른 누구는 돼지꿈을 꾸고 집안의 누군가가 크게 출세도 하였다는 등등. 돼지꿈은 나에게 행운의 징조로 여겨져있고, 많은 사람들에게도 그럴..
  • 황석영의 `돼지꿈, 객지, 산포가는 길`비교 분석 8페이지
    이들에게 공사판은 또다른 고향이 되어주지 못했고, 오히려 낯설고 두렵고 자신들을 갉아먹는 [객지]로 남아있다. 이것은 1960년, 70년대 우리 사회의 모습이었다. 농민들이 도시로 모여들어 노동자로 도시 빈민이 되거나 일용 노동자로 전락하던 농민 분해 과정이 이 소설에..
  • 현대소설의 이해와 감상(삼포가는길) 2페이지
    1.작가소개소설가. 만주 신경(新京) 출생. 해방 후 귀국, 동국대학 철학과 졸업. 경복고교 재학시에 《입석부근(立石附近)》으로 〈사상계(思想界)〉의 신인문학상(新人文學賞)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귀하기는 1970년에 《탑(塔)》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였다. 초기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