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 철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죽음의 의미

등록일 2002.10.2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현실세계에 인간 자신이 존재함 그 자체에 대해서 다시 한번 고찰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가치를 가져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죽음은 모든 인간의 문제이기에, 우리 모두의 숙명적 사건으로 관계되어 있기에, 막연히 죽음에 대해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 숨쉬고 삶의 대한 의미부여를 함과 동시에 현실에서 맴돌기 보다는 초월적 사고로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서론
-본론
1. 죽음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2. 죽음에 대한 동,서양의 철학적 논의
1.서양철학에서 죽음의 의미에 대한 고찰
(1) 소크라테스
(2) 에피쿠로스
(3) 하이데거(M. Heidegger)의 관점
(4) 샤르트르의 관점
(5) 죽음의 변증법
2.동양철학에서의 죽음의 의미에 대한 고찰
(1) 한국의 무속 신앙과 죽음
(2) 중국의 유교사상과 도교사상에서의 죽음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의 수명이 백살까지 연장된다는 신문보도에 흥분되어가는 사회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각종 유전자 연구로 인해, 우리의 각종 신체는 복제 가능한 대상으로 변모하고 있다. 공장에서 신문을 찍어내듯이, 우리의 생명도 끝없이 확장하게 될 것이다. 삶 저편에 있는 죽음에 대해서, 막연한 불안감으로 우리는 생각하고 있다. 죽음은 인간이 유한한 존재임을 깨닫게 해줌과 동시에, 원초적 삶의 동기로 의미부여를 해주고 있다. 실제로 죽음을 경험했다는 사람의 믿을 만한 증거도 없고 아무리 생각해도 인간의 힘으로 그 실체를 영원히 알 수 없을 것 같은 영원한 수수께끼이면서 그러나 삶의 끝에 항상 존재하고 우리를 따라다니고 있어서 그 존재를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죽음이다. 인간이란 태어나서 자라고 발전하며 성숙되고 노쇠하며 죽게 된다. 항상 삶과 죽음은 우리 자신의 운명이 지닌 정상적인 상태이다. 공자는 일찍이 "삶을 제대로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