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통화량결정

등록일 2002.10.26 MS 워드 (doc) | 1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 들 어 가 는 말
Ⅱ . 통 화 의 정 의
Ⅲ . 통 화 창 출 의 원 리
Ⅳ . 통 화 량 의 결 정
ⅰ) 본 원 통 화 와 지 급 준 비 율
ⅱ) 통 화 승 수
⒜ 현 금 통 화 비 율
⒝ 대 출 여 력
ⅲ) 통화량의 조절
Ⅴ . 맺 음 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 들어 가는 말

화폐는 교환의 매개수단으로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어떤 물건이다. 이 정의는 화폐는 어떤 특정한 형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지불수단으로 통용되기만 하면 화폐인 것이다.
오늘날 거의 모든 화폐는 해당 국가 내에서 교환의 매개수단으로, 부채변제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법제화되어 있다. 한국은행권도 통화안정법에 의거하여 한국에서의 모든 채무변제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법으로 정하여 놓고 있다. 여기에서 보듯이 화폐의 주요 기능은 교환의 매개수단이다. 한편 화폐는 가치저장의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노동을 제공하여 임금의 소득을 화폐로서 지불 받았다고 하면, 이 때의 소득으로 필요한 물건을 즉시 구입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뒤에도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화폐를 보유함으로서 구매력이 저장된다. 이를 화폐의 가치저장 기능이라고 한다. 또한 화폐 교환경제에서는 모든 상품의 가치가 화폐의 단위로 표현되기 때문에 화폐는 가치척도의 기능을 한다.
통화란 전통적으로 재화나 서비스의 교환에 있어,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교환의 수단인 동시에 계산단위∙가치저장수단 및 미래지급의 척도라 정의된다. 통화는 수 많은 경제주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경제거래를 매개하고 촉진한다는 점에서 경제활동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통화가 국민경제 전체규모에 비해 너무 많으면, 통화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플레이션이라는 경제적 폐해가 발생하고, 반대로 너무 적으면 금리가 오르고 경제활동이 위축되어 디플레이션 또는 경기침체를 야기한다. 그러므로 통화량은 필요한 규모보다 많거나 적어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통화량은 물가나 경기변동 및 경제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통화당국은 적정수준의 통화량을 공급하여 물가가 안정될 수 있도록 하고, 경기침체나 경기과열 등을 방지하고자 하는 등의 금융정책을 시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경제원론 B 안철원 . 이근식 공제 . 한국방송대출판부 . 2001 .

금융경제론 이 필 상 박 영 사 1992 .

현대 거시경제론 차동세 . 윤기향 법 문 사 1997 .

신화폐금융론 손 정 식 법 문 사 1993 .

경제정책과 재정 정 홍 상 도서출판 성림 1999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