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역사] 지구의 탄생부터 캄브리아기 까지

등록일 2002.10.2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지구의 형성
3. 지질시대의 구분
4. 선캄브리아기
5. 캄브리아기
6.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1. 개요
현재 지구의 연령은 약 46억 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질시대는 지구가 형성된 후 현재까지를 지칭한다. 지질시대는 크게 이언(eon)·대(代)·기(紀)·세(世)로 구분된다. 은생이언이라고도 하는 선캄브리아기는 지질시대의 약 90%를 차지하며, 지구가 형성된 약 46억 년 전에 시작되어 고생대가 시작되는 약 5억 7,000만 년 전에 끝났다. 선캄브리아기가 끝난 때부터 현재까지를 현생이언이라고 한다. 현생이언은 다시 고생대·중생대·신생대의 3대로 세분되는데, 이들의 분류기준은 각 대에 우세했던 생물의 종류이다. 고생대는 해양무척추동물의 시기였고, 중생대는 공룡을 비롯한 파충류가 우세한 시기였으며, 신생대는 포유류의 시대이다. 나는 여기서 선캄브리아기부터 캄브리아기까지에 대해서 조사하고 공부해보겠다.
2. 지구의 형성
현재 태양과 태양계 내의 행성들은 성간기체와 먼지들로 구성된 원시성운의 급작스런 중력붕괴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중력붕괴의 결과로 형성된 원판 모양의 태양성운은 태양을 중심으로 모였고 성운의 중앙면 주변에 있는 잔유물은 서로 충돌하여 셀 수 없을 정도의 많은 미행성들(작은 크기의 소행성 및 혜성과 유사한 물체들)을 형성했다. 지구를 비롯한 태양계의 행성은 약 46억 년 전에 미행성들의 충돌 및 인력에 의한 축적과 결합으로 형성된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