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등록일 2002.10.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작품의 줄거리와 구성요소의 기능을 이해 하였는가?
2. 작품의 국문학적 의의를 알고 있는가? (교과서에 수록될 수 있는 근거)
3. 작품이 속한 시대상황(반영론)과 작가의 특수성(표현론)을 알고 있는가?
4. 국문학사적 흐름 속에서 작품을 파악하고 있는가 ? (영향관계)
5.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반영된 학습 목표 및 학습 활동을 파악하고 있는가?

본문내용

3. 작품이 속한 시대상황(반영론)과 작가의 특수성(표현론)을 알고 있는가?
▶전후 모더니즘 시의 성격
6 25를 거친 시문학에서 새롭게 대두된 모더니즘은 단순히 문명에 대한 감각과 도시적 서정의 세계만을 추구하지 않고, 실존적이며 내면화된 부정적 사유를 통해 전후 사회의 인간 조건을 탐구하고 현대적인 서정성을 회복하려는 이념을 추구하였다.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도 6 25 직후의 허무주의, 실존주의적 고뇌, 도시적 서정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감상적, 허무적, 체념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시어의 선택에서도 '버지니아 울프의 (비극적) 생애', '목마', '별', '소녀', '늙은 여류작가', '등대', '페시미즘', '술병' 등을 동원하여 그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특히, 주요 제재인 '목마'가 표상하는 바는 버지니아 울프의 비극적 생애와 불안과 절망의 시대적 슬픔이다. 그러나 이 시에서 느껴지는 삶에 대한 절망감이나 도시적 감상성은 퇴폐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감미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이것은 박인환의 언어에 대한 탁월한 감수성에서 연유한다.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청록파로 대표되는 전통적 세계를 부정하고 도시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문명비판과 전위적 기법을 시도했다. 박인환, 김경린, 조향, 김수영 등이 대표적인 인물이었으며, 전후의 황폐한 사회 분위기를 반영해서 허무주의적인 경향과 실존적인 고뇌를 보여 주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