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화에 의한 아동의 성격검사

등록일 2002.10.2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600원

목차

1.성격의 개념
2.인물화에 의한 성격검사
3.피험자
4.실시
5.결과
6.해석
7.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인물화에 의한 성격검사
1) 인물화 연구의 역사
인물화를 심리검사의 도구로 사용하게 된 것은 구디나프 여사가 최초일 것이다. 구디나프는 인물화를 그리게 함으로써 지능발달의 수준을 판정하려 했다. 그런데 이 방법이 그대로 아동의 성격진단을 위한 기준으로 발달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성격진단 도구로서의 인물화검사에 대한 연구가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것은 1949년 막코버여사가 발표한 논문<personality projection in the drawing the figure>이 계기가 되었다. 이후로도 이 연구는 레비, 졸즈, 불럼등으로 이어져 내려왔고, 1956년 일본의 오오도모 시게루박사는 일본인 피험자에 대해서 실험검토를 거쳐 그 연구결과를 임상적으로나 연구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2)인물화 검사의 이론적 근거
①인물화를 그린다고 하는 것은 자유화를 그릴 때와는 달리 어느 정도의 제약이 주어진다. 그러 나 어린이는 자기 몸의 이미지를 제일먼저 생각하고 다음으로 자기에 대한 남의 이미지를 생 각한다는 점에서 인물화는 사실은 거의 제약을 받지 않은 주제라고 볼 수 있다.
②인물을 그릴 때 그 기교상의 우열이라고 하는 것이 당연히 문제가 된다. 비록 아동이 그린 인 물화가 어른의 입장에서 보면 불완전해도, 어린아이 자신에게 있어서는 그의 동그라미, 네모, 세모, 선, 점, 그 결합 속에, 자기가 의미하는 바를 느끼기도 하고 또 발견하기도 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