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하멜 표류기

등록일 2002.10.2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하멜 표류기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적어 놓았습니다.
발표자료로도 좋고, 교양 레포트로도 적당할 것 같습니다.

목차

제1부 남만인을 억류하라
제2부 조선항로를 봉쇄하라

본문내용

'하멜 표류기'는 하멜이 쓴 책이다. 이 책에는 하멜과 그 일행이 일본으로 가던 도중 태풍을 만나서 제주도에 표류하게 된 사정과, 그 후 14년 간의 억류 생활 중에 보고 들은 우리 나라의 생활 모습, 그리고 1666년에 하멜이 7명의 동료와 함께 일본으로 탈출하기까지의 내용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은 우리 나라 사정을 유럽에 소개한 최초의 책으로, 지리, 풍속, 정치, 군사, 교육, 교역 등에 대하여 자세히 기록하고 있어, 당시 우리 나라의 사정을 아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유럽인들에게 모험과 황금의 시대였던 17세기 중엽 그들에게 아시아는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무역거점으로 늘 항해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당시 네델란드는 이미 세계 각국은 물론 아시아 몇몇 국가들에 대해서도 동인도 회사를 두고 교역을 해오고 있었는데 일본도 그들 국가중 하나였다.
이런 가운데 네덜란드의 동인도 회사 회의에서는 동양의 corea 라는 나라와 직접교역을 하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을 하고 36명의 네델란드인들을 우선 동인도 회사가 있는 일본으로 보내기로 결정을 내리고 1633년 네델란드 탤슨항을 출발했다.
이들중에는 당시 나이 22세인 '하멜'이란 청년도 끼어 있었다.그러나 이들은 목적지인 일본의 나가사끼로 향하던중 폭풍우를 만나 표류하다 제주도에 이르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