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통계학의 역사

등록일 2002.10.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통계학의 역사에 대해서 서술한 글입니다.통계학 전공이신 분들이 교양 과목 시간에 전공에 대해 소개하는 글로 적합합니다.혹은 통계학에 관심있으신 분들이 통계학의 역사에 관련된 레포트를 쓰실때 활용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통계학의 기원은, 기록상에는 인구조사가 시작이라고 되어있다. 구약성서에 나타난 내용으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제 이년 이월 일일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희막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이스라엘중 이십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군대대로 계수하되..." 뭐 이렇게 타 부족과의 싸움을 위한 전투요원의 수를 알고자 모세가 유태인에 대한 인구조사를 기원전 1500년에 실시하였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인구조사는 과세의 목적으로 훨씬 더 이전시대에 이루어 졌었다. 고대 바빌로니아, 중국, 이집트에서의 인구조사들은 분명히 기원전 3000년전부터 실시되었다. 약간 특이한 점이라고 볼 수 있는 점은 성경에서 다윗에 의한 인구 조사로 신의 분노를 사 흑사병으로 인해 많은 수의 사람이 사망했다는 구절이 있어, 이로 인해 인구조사 자체가 대중적인 거부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1712년 뉴욕의 주지사였던 헌터의 기록에 의하면 "나는 군들과 도시들에 대한 주민과 노예의 수를 계산하여 등급을 나타내려 하였으나, 조사의 마지막 번호에 있는 주민은 병이 뒤따른다는 단순한 미신 때문에 조사를 거부하여 주민과 노예의 수를 정확하게 구할 수가 없었다."라는 내용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