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보의 어부장단가

등록일 2002.10.2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이현보
1-1. 생애
1-2. 시대상황
2. 강호가도(江湖歌道)
3. 어부장·단가(漁父長歌·漁父短歌)
3-1. 어부장가(九章)
3-2. 어부단가(五章)

*결론

<참고문헌>

『퇴계집』권43 어부가 발문

본문내용

3. 어부장·단가(어부장가·어부단가)
어부의 한흥(한흥)과 한취(한취)를 노래한 「어부가」의 전통은 멀리 굴원(굴원 340-278 B.C)의 「어부사(어부사)」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이 최초의 「어부사」에 등장한 어부는 초(초) 회왕(회왕)이 자신의 충성심을 알아주지 않은 것에 대한 원망의 정서에 쌓여 있던 굴원에게 속세의 가치를 높이 여기지 않는 노장적(노장적) 사상을 말해주는 은자로 나타난다. 『초사장구』를 편집한 왕일은 어부를 "세상을 피해 몸을 감추고 강가에서 고기를 낚으며 흔연히 스스로 즐거워 한" 인물이라 평하였다. [어부가](장가) 및 [어부단가]에 대한 농암 자신의 '병서(병서)'는 다음과 같다. [어부가] 두 편은 누가 지은 것인지 알지 못한다. 내가 전원에 은퇴한 뒤부터 마음이 한가하고 일이 없어, 옛사람들이 술 마시며 읊조리던 것들 가운데서 노래할 만한 시문 약간 수를 모아, 노복들을 가르쳐 때때로 들으며 세월을 보냈는데, 아들 손자 무리가 이 노래를 늦게 얻어 와서 보여주었다. 내가 보니, 그 가사의 말이 한적하고 뜻이 심원하여, 읊조리게 되면 사람으로 하여금 공명을 벗어나 티끌세상 밖으로 표표히 멀리 오르게 하는 뜻을 가지게 할 만했다. 이를 얻은 뒤로는 그 전에 즐기던 가사들을 모두 버리고 이에만 오로지 뜻을 두었다. 손수 책에 베껴, 꽃피는 아침이나 달 밝은 저녁에 술을 준비하고 벗을 불러 분강의 작은 배 위에서 읊조리게 하니, 흥과 맛이 더욱 참되었고 오래도록 피로함을 잊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이현보 / 농암선생문집1권 / 경인문화사/ 1994
정재호 / 한국 시조 문학론 / 태학사 / 1999
주승택 / 7월의 문화인물 이현보 / 문화관광부·한국문화예술진흥원 / 2001
퇴계학연구원 / 퇴계전서 10 / 퇴계학연구원 / 1994
http://www.nongam.com (농암 이현보 홈페이지)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3/3-어부가.htm
http://home.pusan.ac.kr/~boslbi/ak-어부사.htm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현보 <어부단가> 원문 및 현대어역 풀이와 감상 3페이지
    1연에서 화자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 근심과 걱정이 없는 것이 바로 ‘어부의 생활’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낸다. 넓은 바다에 배를 한 척 띄워 놓은 모습은 마치 눈을 감고 있을 때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나’ 자신에만 집중했을 때 느낄 수 있는 한가로움을 표현해 ..
  • 어부단가(漁父短歌)분석 5페이지
    <漁父短歌> 농암(聾巖)이현보(李賢輔)의 “어부단가(漁父短歌)”는 본래 10장으로 된 연시조였다. 이 작품은 이현보의 손녀사위였던 황준량(黃俊良 1517~1563)이 “어부장가”와 함께 구해다 준 것으로, 현재는 이현보에 의해 다섯 수로 정리되어 전하고 있다. 이 노래..
  • 고전작가론-이현보 17페이지
    Ⅰ. 이현보(李賢輔)의 생애농암(聾巖)이현보는 세조 13년(1467) 7월 19일 태어나 명종 10년(1555)까지 89세로 생애를 마친 당대의 명신(名臣)이요 문신이요 시인이었다. 자(字)는 비중(仲), 호는 농암(聾巖)또는 설빈옹(雪翁)이라 하였으며, 본관은 영천(..
  • [고전시가]조선조시가 - 어부가 계열 시조 정리 (어부단가, 어부가, 어부사시사) 27페이지
    1. <어부사시사>와 <어부단가>와 굴원의 <어부가>와의 관계 고찰 우리 문학에는 어부와 관련된 작품들이 많이 나타난다.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와 이현보의 <어부단가>도 그에 해당한다. 이렇게 문학 작품 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어부’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 문학 작..
  • [고전문학]이현보의 작품세계 24페이지
    지역이나 사회계층으로 보아 詩調의 경우 開城과 漢陽을 중심으로 사대부간에 麗末부터 盛하게 읊어진 것 같다. 鄭夢周, 李芳遠의 경우가 그러하고 成三問 등의 시조가 그러하다. 그러나 그 뒤 지역적으로는 嶺南보다는 湖南이 성하게 노래된 것 같다. 그것은 宋純이 있고 그 뒤를..
  • [고전문학] 어부가 1페이지
    어부가’와 ‘어부사시사’비교 *‘어부가’ - 도피적 태도로 어부의 생활을 동경, 한문에 토를 단 듯 딱딱함 - 지나친 자연미에 대한 탄성이나 감흥을 스스로 억제 *‘어부사시사’ - 어부의 생활이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어 현실감이 뛰어남 ..
  • 어부가(漁父歌)의 원문 및 해석 6페이지
    <1연> 雪鬢漁翁 어옹(漁翁) : 고기잡이를 하는 늙은이이 住浦間야셔 自言居水ㅣ 勝居山이라 다. 라 라. 早潮ㅣ 纔落거를 晩潮ㅣ 來다. 지곡총 지곡총 어와 어와. 一竿明月이 亦君恩이샷다. 셜빙어옹이 듀포간야셔 언거슈ㅣ 승거산이라 다. 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