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훈] 김상훈의 시 '아버지의 창 앞에서'를 읽고

등록일 2002.10.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상훈의 삶을 보면 그는 경남 거창에서 태어나 열 여덟살까지 봉건적인 서당 교육을 받았다. 그 후 서울로 올라와서 근대적 교육을 받았다. 연희전문학교를 수료할 무렵 징용에 끌려가 원산 철공장에서 1년 반 동안 선반공으로 일하다가 돌아온 후 항일 투쟁에 가담하기도 했다. '아버지의 창 앞에서'는 대상에 가까이 가거나 몰입하여 그것을 주관화시키기보다는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시적 자아 자신마저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읽는 이로 하여금 시적 화자의 고통이 더욱 생생하게 와 닿는다. 시의 화자는 공산주의자로서 '등짐지기 삼십리길 기어 넘어 / 가쁜 숨결로' 달려와 아버지를 찾는다. 그러나 봉건적 영주이며 유교적 사고의 주체인 '아버지의 창 앞에'는 '공산주의자는 들지 말라'는 '무서운 글자'가 있어 그는 차마 그리운 아버지가 계신 문고리를 잡아당기지를 못한다. 그리하여 시적 화자는 물끄러미 상념에 잠기게 된다. 기나긴 식민지의 아들의 아픔을 딛고 해방을 맞아 '이제 새로운 하늘 아래 일어서고파' 새로운 출발을 하려는데, '말 배울 적부터 정전법을 조술하던' 봉건적 사고와 유교적 사고로 가득한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공산주의적 활동을 용납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는 굴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선택하게 된다. 그는 '지주의 맏아들로 죄스럽게' 사는 삶을 거부하고, '가야할 길 미더운 깃발 아래 발을 맞추'기 위하여 '붉은 기폭 나부끼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리얼리즘 시와 모더니즘 시의 공통점과 차이점 5페이지
    과제를 조사하는 내내 만화 ‘생츄어리’가 떠올랐다. 두 젊은 청년이 ‘세상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한명은 빛의 세계(정치)에서, 다른 한명은 어둠의 세계(야쿠자)에서 힘을 길러 ‘현실 개혁’을 꾀하는 내용이다. 각기, 현실에..
  • 모더니즘의 시론과 배경 5페이지
    예술에서의 모더니즘은 통일된 전망도, 일치된 미학적 실제도 드러내지 않는다. 루카치, 브레히트, 벤야민 및 아도르노는 상징주의와 인상주의 이후의 다양한 조류들에 대한 평가를 서로 달리할 뿐만 아니라 뒤의 세 사람은 모더니즘을 ..
  • 임화 네거리의 순이 13페이지
    지금까지 임화의 시를 <네거리의 순이>를 중심으로 이 중 특히 임화의 시를 바탕으로 정립된 ‘단편서사시’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살펴보았다. 김기진에 의해서 촉발된 ‘단편서사시 논쟁’은 1930년대 리얼리즘 시론의 정립에..
  • [리얼리즘 서술시]7,80년대 민중서술시 연구 9페이지
    1. 서론 7,80년대 한국문학에서는 다른 시대와 마찬가지로 여러 유형의 시들이 쓰여 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문제가 되고 또 당대의 시대정신을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한 소위 ‘민중시’라 불리는 경향이 있었다는 것은..
  • 모방론적 관점의 시학 27페이지
    모방적 관점이란 시가 세계의 여러 현상들을 모방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다. 모방(mimesis)`이란 용어 이외에도, ’반영(reflection)`, `재현(represetation)`, ‘재생(recreation)’,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김상훈] 김상훈의 시 &#039;아버지의 창 앞에서&#039;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