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통시적 관점] 헤밍웨이-세작품을 통해 본 전반적 분석

등록일 2002.10.2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요지

2.서론

3.본론-'우리의 시대'
'깨끗하고 불 밝은 곳'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4.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어렸을 때는 기어다니다가, 걷게 되고, 어느새 뛰어 다닐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그의 작품을 보며 헤밍웨이의 죽음에 대한 철학도 성장했음을 볼 수 있었다. 내가 그의 모든 작품을 읽어보지 않은 채 그의 성장에 대하여 옳게 논할 수 있을 것인지 걱정이 앞서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분석해 보았다.
그의 세 작품 속에서 각기 다른 이름의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그들은 모두 닉의 변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무엇이 변형했는고 하니, 죽음에 대한 인식이 바로 그것이다. 그 인식의 변화는 물론 점진적으로 일어나고 있지만 뚜렷이 그 발전의 모습은 보인다. 인디언 야영촌에서 닉이 처음으로 출생과 죽음을 접했을 때는 그가 너무 어렸기 때문에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그 두 가지 사건을 단순히 충격으로 받아들인다. 그에게 모순으로밖에 느껴지지 않았던 두 사건에서 강한 거부감과 공포감을 느낄 뿐이다. 그 후 성인이 된 닉에게도 여전히 죽음은 극복되지 않는다. 단지 낚시를 통해 극기와 기율을 함양하는 방법으로 극복의 의지를 보일 뿐이다. 죽음과 허무에 대한 고민은 <깨끗하고 불 밝은 곳>에서 나타나며, 주인공이 드디어 생사에 관한 확신 있는 태도를 취하는 것은 로버트 조던에 이르러서이다. 그는 삶과 죽음이 상호배제적인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함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하게된다. 또 사랑으로써 죽음의 공포를 극복한다. 이런 깨달음으로 그에게 남은 삶은 훨씬 알차지고 의미 있어 진다. 그는 죽음이 삶의 부정이 아니라, 오히려 삶에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주며 그것을 아름답고 풍요하게 만들어 주는 삶의 일부라는 긍정적인 결론을 내린다.
나는 아직 어리다고만 생각하여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죽음은 어느 때고 올 수 있고, 누구나 겪어야 할 일인데도 마치 남의 일인 양 살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수업을 통하여 깊이 생각해 보면서, 죽음이 인간의 본질 중의 본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죽음에 대해 두려워하고, 죽음을 삶의 반대라고 생각한다. 헤밍웨이가 죽음을 그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극복했듯이, 나는 크리스챤으로서 하나님에게 다가가는 믿음으로 죽음을 극복하고 싶다. 헤밍웨이의 작품을 읽으며 간과했던 진리를 깨닫게 되었고, 나와 다른 시대를 산 타인의 깊은 철학적 성찰을 접할 수 있었다. 아무리 문학의 위상이 예전만 못해졌다 할지라도 역시 문학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불가결한 지혜의 보고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