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잭웰치와마쓰시타리더십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리더십
Ⅱ본론.
★"마쓰시타"와 "잭웰치" 그는 어떤 인물인가?
Ⅲ"마쓰시타"와 "잭웰치"의 공통점
Ⅲ결론.

본문내용

1.서 론


21세기는 우리기업들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제공해 주고 잇다. 그것은 바로 그 기업이 일류 기업으로의 발전이냐, 도태냐 하는 두 가지의 선택할 수 없는 운명의 경과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것은 최고 경영자들이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능력 즉, 리더십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최고 경영자들의 리더십은 경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경영자 뿐만 아니라 그 기업에 함께 동참하고 있는 사원들의 노력이 절실이 필요하다.하지만 경영변수 하나 하나가 중요성을 갖지만 '리더십'이야 말로 경영의 핵심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우리 나라 기업들은 IMF 충격 속에서 과거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경영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것은 세계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경영자들의 반성의 기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면서 우리 기업들은 경영자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을 것이다.
리더십.... 이 세 글자가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어떤 한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의 리더십은 관리계층에 있는 사람이 '행동하는 사람'에게 지시하고 그들의 일 진행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감시만 했을 뿐이다. 즉 과거의 리더십은 동기부여에 대한 중요성만을 강조했을 뿐이다. 이제는 과거와 달리 21세기 시대에 들어와서는 의사소통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등장하고 있다. 과거처럼 동기부여만을 강조한다면 21세기에 들어와서는 결코 살아남을 수가 없을 것이다.그 예가 우리나라의 IMF사태가 아닌가?
IMF사태의 원인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 해답은 생산성에 있다. 위기는 우리 경제와 사회의 낮은 생산성에서 비롯됐다.외형성장만 중시하는 기업의 차입경영 풍토가 기업부문의 부실을 초래했고 이는 다시 금융부실로 이어져 끝내 외환위기라는,절대로 돌아보고 싶지 않은 전대미문의 수치를 불러왔다.그래서 우리 나라는 사회 각 부문의 생산성을 높였다. 우리가 살 길은 그것밖에 없었고 개혁과 구조조정은 그래서 필요 했었다.
그렇다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되었는가? 바로 기업의 최고 경영자와 기업 구성원들과의 화합이 이루어져야 되었고 그 화합이 이루어 지기 위해서 경영자가기업의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서로의 의사 소통을 통해 서로를 신뢰하고 의지함으로 인해 우리 나라가 IMF사태를 극복했지 않았는가? 하지만 많은 희생이 필요했었다. 그래서 최고 경영자에 대한 리더십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우리 기업들은 뼈를 깍는 고통을 감수하고 나서야 깨닫지 않았는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