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인간 게놈 프로젝트

등록일 2002.10.23 훈민정음 (gul)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문
과학적 기초
게놈 프로젝트의 기원과 후원 체계
윤리적, 법적, 사회적 문제들

본문내용

모든 생명체가 DNA라는 공통의 설계도를 가진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 DNA를 직접 연구하여 유전이나 질병같은 온갖 생명현상을 해명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그리고 이제 사람의 모든 유전자 정보를 밝힌다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1920년에 윈클러가 <게놈>이란 말을 처음 쓴 이후 이제 게놈은 한 생물이 반드시 필요한 유전정보의 총량을 가르키게 되었다. 이 유전정보를 모두 해석하려는 계획은 1990년 10월 1일 공식적으로 발족한 이후 많은 논쟁과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더욱이 1977년 제레미 리프킨이 『Who Should play God』이라는 책을 통해 여러 분자 생물학의 신기술에 반기를 들고 나온 이래 유전자 조작과 유전 정보 이용의 문제는 현대 생물학의 가장 복합적이고 민감한 문제가 되었다.
눈앞에 놓인 이익에 연연하는 인간의 본성을 생각할 때 지식탐구와 이윤추구는 함께 이루어지게 되고 이윤과 관계없이 유전학의 막강한 기술이 인류에 공헌하리라는 생각은 공허하게 들린다. 또한 유전학이 단순히 유전 해석에만 매달려 우생학과 인종차별주의로 흘렀기 때문에 인간 게놈 프로젝트의 결과에 의구심이 크다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