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학사상이 미래의 주도 이념이 될 수 있는가?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조별 발표 A+받은 겁니다........

ㅋㅋㅋ

목차

1.현대 사회에서 유학사상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
2.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발생원인
3.해결책을 제시하는 유학사상
4. 유학이 미래의 주도 사상이 될 수 있는가?


본문내용

1.현대 사회에서 유학사상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
유학사상이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유는 근대 서구의 합리주의 전통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으로 유학사상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하에 유학 사상이 주도 이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유학사상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19세기 이래 우리는 자의반 타의반으로 근대 서양이 가꾸어 낸 계몽의 묘목을 옮겨 심는 일에 전념하여 왔다. 우리는 이제까지 자신들이 키워왔던 나무가 미개하거나 야만적인 것이라는 인식 하에 이를 밑동부터 잘라내고 근대화된 새 품종으로 대체하는 작업을 서둘러 왔다. 이러한 덕분에 우리는 기아와 빈곤에서 벗어나 물질적 풍요를 맛볼 수 있게 되었고 신분적 억압과 계급적 질서에서 벗어나 정치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의 4龍이 최근 30년 동안 이루어낸 경제적 성취는 서양이 걸렸던 200여 년이라는 시간에 비해 가히 가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비록 아직 미진한 부분이 산적해있기는 하지만 동양사회에서 자유와 인권의 신장은 근대 서양의 성과를 축지법으로 따라 잡는 쾌속의 질주를 계속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를 안겨주기도 한 반면 동시에 너무도 많은 것을 앗아갔다. 근대는 우리에게 창조와 반란의 가능성을 일깨워 준 대신 향수와 동경을 앗아갔으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안겨준 대신 노동의 기쁨과 삶의 의미를 앗아갔다. 근대는 우리에게 자유와 권리를 맛보게 해준 대신 공동선과 유대감을 앗아갔다. 또한 우리에게 과학과 기술을 안겨주는 대신에 공해와 요염을 떠맡겼으며 논리와 이성을 가르쳐 준 대신 심미적 감성과 자연 친화적 감수성을 잃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유학 사상
동양 사상 입문 자료집
n세대를 위한 유교 철학 에세이
참고 SITE :
www.donga.com(동아일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