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conceptions of the desirable)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in their own terms and values)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모든 사회적 가치들(all social values)은 상대적이며, 보편적인 기준(no universal standards)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각 문화의 유일성(uniqueness)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들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no culture-free means by which societies could compared)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가치의 기준은 그 문화 내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