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최소화의 원리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한계수익.
노동 최소화의 원리.
차야노프의 법칙.

본문내용

    노동 최소화의 원리(Principle of least work).
 
 
   위험부담을 회피하는 것(risk aversion)이 원주민 경제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음을 앞에서 살펴 보았다. 그런데 만약 위험부담이 전혀 없다면 원주민들은 단 하나의 생산 전략(a single production strategy)만을 사용해도 생산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원주민들이 단 하나의 생산 전략만 사용하고 있다면 그 전략은 그 원주민들에게 이론적으로 적정(theoretical optimal)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 생산 전략은 수 세기 혹은 수 천년에 걸쳐(over centuries or millennia) 사용되어 왔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전략은 최소한의 작업(the least work)만으로도 생산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고, 또 그러하기 때문에 사용되어 왔을 것이다. 즉 수 세기에 걸쳐 축적되어 온 단 하나의 노동 방법은 점점 더 노동의 능률을 올릴 수 있게 해 줄 것이고, 따라서 점점 더 작업의 양도 작아질 것이다.
 
   그러면 원주민들에게 이론상으로 두 가지 선택이 주어진다. 하나는 노동의 양을 줄이지 않고 생산 목표를 더 높게 책정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생산 목표를 고정시키고 노동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대부분의 원주민 사회에서 후자를 압도적으로 선택한다. 이것이 원주민 전통경제(traditional economics)의 또 다른 원리, 곧 노동 최소화의 원리(principle of least work)이다. 다른 조건들이 같다면, 원주민들은 더 많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더 적게 일한다(do less rather than more work)는 원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