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류학-교환체계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인격적 교환.
비인격적 교환.

1. 교환의 비인격화.
2. 보편적 목적성의 계산적 교환.
3. 교환의 상징적 가치와 효용적 가치.
4. 두 가지 서로 다른 교환 유형: 이전과 전환.
5. 화폐의 도입과 그에 따른 변화.

본문내용

   사회는 교환체계이다. '교환'(Exchange)이란 한 사회나 한 집단을 함께 묶어주는 수단(means of binding a society together)이고, 상호 의존에 대한 인식(recognition of interdependence)이다. 교환은 계약을 이행하는 것(fulfillment of contract)이다. 교환은 교환하는 양쪽 서로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 빚을 지게 하는 것(indebt)이며, 교환의 양 당사자 모두를 더 나은 상태로 만든다.
 
   교환되는 상징(symbols)에는 내재적 힘이나 내재적 가치(intrinsic power or value)가 있으며, 그 내재적 힘이나 가치는 교환되는 상품 그 자체의 효용적 또는 실제적 가치를 초월한다(transcends the utilitarian or practical value of the goods themselves).
 
   교환이 신뢰와 협상(trust and negotiation)에 기반을 두고 있으면 있을수록 교환은 당사자들을 함께 묶여주는데(binding a relationship together) 더욱 더 큰 가치를 지니게 된다. '신뢰'(trust)란 교환하는 양쪽간의 관계가 미래에도 계속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신뢰는 신용(credit)을 의미한다. 두 사람이 서로 신뢰할 때 그 두 사람은 서로 은혜를 베풀, 서로 빚을 질(mutually indebted)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고, 관계를 맺고 있는 동안 내내 서로 당좌계정을 가질(keep a running account)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두 사람의 평생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