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류학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제인류학이란 무엇인가.
 
   문화인류학은 전통적으로 원주민학(studies on the Natives)이다. 경제인류학(Economic Anthropology)은 원주민들이 문화적으로 규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들의 희소한 수단들을 사용하는 방식(the way the natives make use of their scarce means to attain culturally defined goals)을 연구하는 문화인류학의 하위 분야이다.


   모든 사람들이 항상 위험(risk)을 안고 살아가지만, 모두들 위험을 싫어한다. 일반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은 부유한 사람들보다 위험을 더 싫어한다. 원주민들은 보편적으로 가난하기 때문에 산업사회인들보다 위험을 더 싫어하는(more risk averse) 경향이 있다. 따라서 원주민들은 보수적 경제행위(conservative behavior)를 경제적으로 더 합리적(economically rational)이라고 생각한다. 보수적 경제행위는 원주민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생존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반면에 위험부담이 큰 경제전략( higher risk-taking strategy)은 원주민들의 생존을 위협할 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