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권법] 물권법정주의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2.10.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문제의 소재
1.사실관계
2.문제 제기

Ⅱ.물권법정주의(민법185조)
1.의의 및 근거
2.내용

Ⅲ.분묘기지권
1.의의
2. 분묘기지권의 성립요건에 관한 판례이론의 검토
3. 분묘기지권의 효력

Ⅳ.사안의 적용

본문내용

1.사실관계
A는 아버지 갑의 임종을 앞두고 유명한 지관 B를 찾아가 아버지의 묘 자리를 알아본 결과 C소유의 산의 한 지점에 명당자리를 발견하였다. 수일 후 갑이 사망하자 A는 소유자인 C 몰래 그 명당자리에 갑을 매장하고 장례를 치렀다. 그러나 A는 이 산소가 소유자인 C에게 발각되지 않도록 봉분 및 비석을 세우지 않고, 암장하고 원래 상태로 복귀하였다. 25년이 지난 후 임야 소유자인 C는 그 산에 허가를 얻어 유원지를 만들기 위해 공사를 하던 중 암장된 갑의 묘를 발견하여, 그 연고자인 A에게 이장을 요구하였다.

2.문제 제기
A는 C에게 민법 185조[물권법정주의]의 관습법에 의해 성립된 물권 중 분묘기지권을 주장 할 수 있는가?

Ⅱ.물권법정주의(민법185조)

1.의의 및 근거
①의의
물권법정주의란 물권의 종류와 내용은 민법 가타의 법률이 정하는 것 한하여 인정되며, 당사자가 그 밖의 물권을 자유로이 만들어 내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법정한정주의라고도 하며 물권법의 강제규정성은, 이 물권법정주의를 채용하는 결과이다.

②근거
첫째, 물권은 배타성과 절대성을 가지는데, 이것은 물권의 종류와 내용이 모든 자에게 인식 가능한 것을 전제로 하며, 공시방법과 결부된다. 그런데 당사자가 이를 임의로 정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가 어려우므로, 법률로써 물권의 종류와 내용을 미리 한정하고 그 공시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요청된다.
둘째로 물권에 관한 거래의 원활과 안전을 위해서는 물권의 종류와 내용을 미리 정형화 시킬 필요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