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세계정치이론] 라틴아메리카의 경제통합

등록일 2002.10.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1)북미자유무역협정의 탄생
(2) 멕시코 경우에서의 북미자유무역협정
(3) 북미자유무역협정에서 멕시코의 실패원인

2.남미공동시장(MFRCOSUR)
(1)성립배경
(2)교역
(3)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경제협력 강화

3. 미주자유무역지대(FTAA)의 가능성

본문내용

이처럼 남미공동시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미국은 미주자유무역지대 건설에 적극성을 띠게 된다. 미주자쥬무역지대가 예상대로 2005년에 창설될 경우 그 파장은 엄청날 수 있다. 현재까지 최대단일 시장인 유럽연합이 15개 회원국에 3억 7천명의 인구를 포함하고 있는데 비해서 미주자유무역지대는 34개 나라에 인구가 8억명에 이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주자유무역지대의 출범은 그다지 쉽지 않을 것 같다. 미주자유무역지대의 경우 주체는 미국이 될 수 밖에 없는데, 중남미 국가의 저항이나 경제상황이 방해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남미공동시장의 주요국가인 브라질의 경우는 99년 상반기에 레알화 가치가 40%까지 폭락하면서 수출품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쌀 생산에 차질을 빗게된다. 그리고 브라질의 농축산물 덤핑은 아르헨티나에 큰 타격을 주게된다. 아르헨티나의 경우 브라질 레알화의 폭락으로 이처럼 값싼 수입품이 대량으로 밀려들어오면서 99년 1월 한달만에 수입이 53%나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중남미에서 경제가 매우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받던 콜럼비아도 브라질 사태와 세계적인 유가 하락으로 재정적자가 엄청나게 불어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