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여점원 아니디아' 를 읽고

등록일 2002.10.2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목부터 매마른 느낌이였다. 냉소적이고 어두운 느낌의 제목... 왜 하필 여점원 아니디아일까.......왜 짧고 고독한 생애지? 첫째줄을 읽자 마자 프린트의 마지막장을 열어보았다. '아니디아: 산스크리트어.무상(無常)'..........주인공의 이름과 제목에서부터 배수아 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고 소설을 읽는 내내 썩 기분이 좋아진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내가 그리 기분 좋게 이 소설을 읽지 못했던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면 이 소설에서 전반적으로 깔린 문체, 배경 그리고 인물들이 하나같이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느껴지는 동시에 결과적으로. 그 주제가 허무주의적인 느낌, 그리고 '상실의 시대'를 읽었던 느낌으로 다시 다가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인물들과 배경을 살펴보는 동시에 주제에 대해 느끼고 알아갈 수 있었다. 아니디아는 백화점 안의 골프숍에서 일하는, 즉 상업적인 공간에서 상업적으로 사람을 대하며 일하는 판매 여사원이다. 또한 그녀는 그녀의 사촌 혁명을 사랑하지만 그 사랑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고독한 사랑으로 끝이 나버렸다. 냉소적인 어조와 무관심한 어조로 혁명과의 관계를 외면하려고 하지만 알고 보면 그녀는 그 어떤 누구보다 혁명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안개가 자욱한 바깥이 보이는 혁명이 떠난 혁명의 집에서 (그녀의 뱃속에 있던 아이가 누구의 아이건 간에) 그녀는 다른 남자와의 무미 건조한 관계 끝에 유산을 경험하게 되고 그녀의 몸속에서 아이를 비워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여점원아니디아의짧고고독한생애 1 페이지
    예전에 배수아의 단편집 ‘심야통신’을 읽은 적이 있는데, 이 소설이 실려있었다. 그 밖에도 배수아의 소설을 몇 편 읽었지만 그녀의 소설은 아주 낯선 것이었다. 특히 이 작품은 그녀의 초기작이라 그녀의 어설프고 서툰 기술이 여기..
  • 배수아 <여점원 아니디아의 짧고 고독한 생애>의 주제 형상화여(팀 발표) 20 페이지
    우리가 다루어야 할 소설이라는 대상에 있어서도 ‘주제’는 결국 말하고 싶은 욕구와 듣고 싶은 욕구를 만나게 한다. 허드슨의 말처럼 소설의 주제가 인생이라고 한다면 소설을 통해 작가와 독자는 결국 인생에 대한 사적이면서도 공적인..
  • [평론]배수아의 작품세계 4 페이지
    배 수 아 ⅰ. 작가연보 1965년 서울에서 출생했고 이화여대 화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얼마동안 놀다가 공무원 생활을 했으며, 1993년에『소설과 사상』겨울호에「천구백팔십팔년의 어두운 방」을 발표하..
  • 배수아 작가연구 9 페이지
    Ⅰ. 들어가며 내가 이 세상을 견뎌내는 것은 힘이 아니었다. 난 낯선 것, 불안한 것, 외로운 것, 나쁜 것이 그립다. -배수아, 『랩소디 인 블루』, ‘작가의 말’ 변하지 않는 것은 그 순간 우리 생의 ..
  • [독후감] 독학자 3 페이지
    난 늘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상업성 짙은 문학작품에만 길들여져 있었다. 처음 배 수아 라는 작가를 만나려고 했을 땐 너무 많이 생소했고,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그녀가 쓴 랩소디 인 블루 라는 작품에 이런 문구가 등장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