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시집 감상문

등록일 2002.10.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 제목부터가 왠지 '작가가 이 세상 모든 시인들을 향해 울분을 토로하고 있구나.'하는 인상을 갖게 한다. 진실된 내면을 시로 표현하지 못하고 그저 현실 안주적인 자세로, 위선과 허상에 사로잡혀 그 껍데기만을 시로 쓰는 이들에게 좀더 현실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는 시인들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역시도 그들과 함께 그동안의 나태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반성해야 한다. 김수영의 시들은 누구나 한 작품 정도는 감상해 보았을 것이다. 특히, <눈>, <풀>, <폭포> 등은 김수영의 대표작들이면서 우리에게는 고등학교 시절, 문학 시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시험 예문들이기도 하다. 이를 달리 해석해 본다면, 그의 작품들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시사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된다. 김수영의 시집에서 지금도 인상에 남는 작품들은 <풀>, <폭포>, <눈>, <거대한 뿌리>, <휴식>, <푸른 하늘을>이다. 그밖에도 많은 작품들이 인상에 남지만, 아무래도 많이 접해 본 시들이라서 그런지 위의 시들이 나에게는 더 친근하게 느껴졌다. 먼저 <풀>이라는 시를 감상하면서 어떻게 같은 어구의 반복이 우리에게 이렇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지가 너무도 놀라웠다. 이 시를 보면 풀이 눕는다는 것을 점점 강하게 점층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처음에는 나 역시도 이를 단순하게만 받아 드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님의침묵(한용운 저)감상문 10 페이지
    1. <님의 침묵> -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 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
  • [시] 시감상문(권달웅의 감처럼을 읽고) 3 페이지
    뭐랄까....... 대부분의 시들이 그렇겠지만 특히 권달웅의 시를 읽고나면 내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다. 큰 잘못을 하고 용서를 받은 기분, 또 복잡하고 어지러운 생활 속에 갇혀 있다가 아주 한적한 대나무 숲에 들어가 맑은 공..
  • [시] 시감상문(유재영의 지상의 중심이 되어를 읽고) 3 페이지
    나른한 주말 오후에는 가끔 가까운 홍릉 수목원에 다녀오곤 한다. 운동화 끈을 동여매고 조깅으로 다녀올 때도 있고, 여자친구 손을 붙잡고 천천히 데이트 삼아 다녀올 때도 있다. 그곳에서 나무들이 뿜어내는 맑은 공기를 들이쉬며 편..
  • 황지우님의 시집 `나는 너다`를 읽고 1 페이지
    황지우님의 시집 `나는 너다`를 읽고 자세히 읽어도 지금 내 실력으로는 표면적인 것밖에 볼 수 없겠지만 최대한 파악하려 애썼다. 한문이 많았다. 그리고 난 사기가 떨어졌다. 한글과 영어만 알면 살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그..
  • 오규원 시집 『가끔은 주목받는 生이고 싶다』서평 10 페이지
    Ⅰ. 서론 1968년 《현대문학》을 통하여 등단한 이래 활발한 작품 활동과 더불어 20년간 서울예술대학 교수로서 많은 문인을 길러낸 오규원 시인은 『분명한 사건』을 비롯한 10여 권의 시집과 시론집 등을 남겼으며, 현대 문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