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중앙 박물관'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2.10.2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토요일 오전, 친구들과 박물관에 가기 위해 경복궁 역에서 만났다.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 때문인지 오랜만에 친구들과 학교가 아닌 곳에서 만나게 되니 과제라는 생각도 잊고 즐거웠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경복궁 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었고 우린 300 원짜리 입장권을 끊고 안으로 들어갔다. 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1, 2층에서 각종 전시실이 있었고 우린 미술 시간에 접했던 유물들을 중심으로 관람을 하기로 했다. 빗살무늬 토기는 2층에 자리잡고 있는 선사실에서 찾을 수 있었다. 빗살무늬 토기는 국사를 배우면서 늘 접해왔던 것으로 이론적인 지식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그것이 신석기를 대표하는 토기이고 흙으로 빚어 구워 만든 것으로 음식을 담거나 저장, 보관하는 용도로 쓰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늘 들어왔던 것은 실제로 이렇게 눈으로 보니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옛 사람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었다. 복원이 잘 되어서 그런지, 이것이 머나먼 신석기 때 제작했던 토기로는 보이지 않았고, 빗살 무늬 또한 생생하게 잘 드러나 있는 모습이었다. 깨진 조각을 이리저리 맞추고 색깔을 복원하면서 그 때 그 모습 그대로 재현하는 이런 기술들이 상당히 발전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선사실에는 빗살무늬 토기 말고도 여러 토기들과 사냥이나 채집을 위한 여러 가지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무엇보다 그 때 사람들이 사는 모습이 인형이나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어 관람자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대동여지도 13페이지
    머리말 -대동여지도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동여지도는 누가 만들었으며,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동여지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역사적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대동여..
  • [보존과학] 보존과학에 대하여 5페이지
    보존과학의 정의 문화재 보존법과 수리복원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문화재의 기술사적 연구도 이에 포함된다. 보존과학의 대상은 유형문화재, 즉 금속제품 ·토도자기 ·목제품 ·고건축물 ·석제품 ·회화 ·지류 ·섬유제품 등이며, ..
  •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 - 한국美의 메카로의 순례 3페이지
    10월 28일, 햇빛이 조금은 따스해진 오후에 친구들과 용산으로 향했다. 용산하면, 떠오르는 것이 용산전자랜드도 있고, 독립운동에 몸을 바치신 김구 선생을 추모하는 백범 기념관, 전쟁기념관등도 떠오르지만, 역시 한국미의 집산지..
  • [우리문화재의이해] 국립중앙박물관 후기 대동여지도 25페이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대동여지도 간행 150주년을 기념 “대동여지도 지도에 담은 동방의 큰 나라” 라는 주제로 테마전시를 하는데 이것을 보고 대동여지도에 대해 조사하게 됬다 철종 12년 (1861) 김정호가 우리나라 지도 ..
  • [문화재의이해] 문화재 조사 <신라 말탄사람토기> 유물조사,탐방(국립중앙박물관) 12페이지
    머릿말 - 옛날 사람들은 사람이 죽으면 이승이 아닌 저승으로 간다고 믿었다. 그리고 저승으로 무사히 인도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의식을 행하기도 하였다. 21세기인 지금 역시 옛날과 같은 .... (중략) 상형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039;국립 중앙 박물관&#039;을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