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도자설

등록일 2002.10.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도자설

상기(象記)

본문내용

도자설

이 글을 읽고 느끼는 바가 많았다. 강희맹 같은 유명한 유학자가 도둑질을 옹호하려고 글을 쓴 것은 절대로 아닐 것이다. 학문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치를 깨닫고 자기 스스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 는 속담이 있다. 젊은이 때 수많은 역경과 고난을 겪는 경험을 해봐야 나중에 큰 실수나 실패를 하지 않는 말이다. 책으로 읽는 것과 몸으로 겪어 보는 것은 많은 차이점이 있다. 취직한 선배를 우연히 만났는데 그 선배는 대학교때 공부도 열심히 하는 모범적인 학생이었는데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회사에서 요구하는 사항과는 괴리감이 있다고 했다. 자기는 많이 안다고 자부했는데 막상 배운 지식대로 할 때면 잘 되지도 않고 실수를 할 때는 당황되고 땀이 쭈룩 난다는 것이다. 자기보다 학벌은 낮지만 경험 많은 상사들은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고 존경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고 하였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고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넓은 시야로 몸으로 겪어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따뜻한 충고를 남기셨다.

상기(象記)

박지원의 글을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한다.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그 당시 사람들과 다르다. 남다른 직관을 가지고 있다. 남들은 코끼리를 보면 이상하다, 귀엽다, 징그럽다 등 외모에 대한 말만 할텐데 그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다르게 해석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의 `설`문학 13 페이지
    Ⅰ. 說이란 무엇인가? 설은 원래 말로 상대방을 이롭게 생각하도록 감동시켜 기꺼이 설복당하도록 한다는 뜻으로 ‘기쁘게 하다(悅)’는 의미로 해석해왔다. 이 설은 유협이 그의 문집 《문심조룡》<논설장>에서 설명한 부분이다. 즉..
  • [고수필 문학] 고수필 감상 7 페이지
    경설 이 수필에는 맑은 거울과 흐린 거울, 잘생긴 사람과 못생긴 사람에 대한 비유가 나온다. 이규보는 잘생긴 사람이 맑은 거울을 보는 것을 군자(君子)와 성인(聖人)의 이상적인 세계에 비유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는..
  • 도자설 학습지도안 14 페이지
    ‘3. 문학과 의사소통’은 문학 감상의 초점을 의사소통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 문학을 통해 사회문화적 배경을 파악한다거나, 문제해결과정임을 파악하는 상위 목표와 달리 - 갓 중학교에 입학하여 한 달 정도 생활했을 1학년 학생..
  • (글과생각)방송대 입학 동기와 하고자하는 바, <옛문인의 글과 생각> 중 답전부 요약 및 .. 10 페이지
    1. 방송대에 입학하게 된 `동기`와 방송대에서 하고자하는 바에 관하여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쓰시오. 나는 그간 살아오면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방송대`의 존재를 의식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방송대` 존재의 인식..
  • [고전수필]경계의 글들을 중심으로(잠명류) 10 페이지
    1. 경계의 글에 대하여 주의류(主義類)와 잠명류(箴銘類) 등의 글들을 경계의 글이라 할 수 있겠다. 1.1. 주의류(主義類) 문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奏)와 의(議) ․ 소(疏) ․ 표(表) ․ 전(箋)..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